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소비자원 집단분쟁조정 성립률 43%…'참여자 최다 티메프'는 2024-08-18 06:11:00
소비자원 집단분쟁조정 성립률 43%…'참여자 최다 티메프'는 2007년 도입 이래 성립 48건·불성립 64건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티몬·위메프 사태 관련 집단분쟁 조정 참여자가 역대 최다를 기록하면서 조정 과정이 어떻게 진행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집단분쟁 조정 참여자들이 조정안을 실제...
타워크레인 노사 임금협상 마무리…파업사태 피했다 2024-08-01 11:45:53
ADR(대안적 분쟁해결) 기법을 중점 활용한 이후 조정성립률은 54.1%(지난 25일 기준)로 전년 동기(40.9%) 대비 13.2%포인트 상승했고, 총 조정성립률은 57.8%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김태기 중앙노동위원회 위원장은“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적극적·예방적 조정 서비스 제공을 확대해 노동분쟁의 평화적 해결과 노사관계...
공정위원장 "플랫폼 독과점 경쟁회복 어려워…법제화 규율 필요"(종합) 2024-05-16 15:09:15
60%가량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분쟁조정 성립률 또한 지난해 79%로 높게 나타났으며, 조정 금액 또한 1천229억원으로 역대 최고 수준이었다고 부연했다. 향후 추진해야 할 주요 업무로는 플랫폼법의 신속한 제정과 더불어 국민 생활 밀접 플랫폼의 독과점 남용·불공정 행위에 대한 엄정 대응을 꼽았다. '유튜브 뮤직...
"직장 내 분쟁 해결, 협상·중재 전문가가 도와줍니다" 2024-05-07 19:00:54
성립률과 부당해고 등 화해율이 5% 가까이 늘어나는 성과를 거뒀다. 선진국에서는 이 같은 ADR 제도가 활성화돼 있다. 1999년부터 2020년까지 미국 고용평등기회위원회(EEOC)의 차별행위 사건 조정 해결률은 72.11%에 달한다. 김 위원장은 “한국은 급속한 경제 성장을 바탕으로 임금·근로 조건이 크게 개선됐지만, 오히려...
코로나 3년간 온라인거래 급증에 소비자분쟁도 1.5배 증가 2023-02-24 06:00:07
당사자가 조정결정 내용을 수락하는 분쟁조정 성립률도 2021년 67.9%에서 지난해 70.9%로 3.0%포인트 상승했다. 증가한 소비자 분쟁조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분쟁조정회의 개최 횟수는 2019년 166회, 2020년 158회, 2021년 164회, 지난해 173회로 늘었다. 위원회는 장기 미결 사건 감축을 중점적으로 추진한 지난해와...
"학생 줄어 교수도 힘들다"…교수노조 노동쟁의 '급증' 2023-02-22 16:43:38
성립률은 22.2%로 단체협약 조정 성립률 68.2%의 1/3이하 수준에 그쳤다. 교원노조법은 대학교수 노조에는 단결권 및 단체교섭권만 허용하고 단체행동권은 금지하고 있다. 노사 간 분쟁이 발생할 경우 중노위 조정과 중재를 통해 분쟁을 해결할 수 있다. 김태기 중노위원장은 "대학교수 노사의 경우 일반 사업장과는 달리...
공정거래조정원 "원자재 급등에 1분기 하도급분쟁 7건으로 증가" 2022-04-28 12:00:12
33건으로, 성립률은 68.8%였다. 조정이 성립된 33건의 조정금액은 약 188억8천800만원이었다. 연도별로 보면 2019년 3억7천600만원, 2020년 54억800만원, 지난해 126억9천500만원으로 하도급업체의 피해 구제 금액이 매년 증가했다. 조정원은 원사업자가 하도급업체로부터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하도급대금 공급원가...
공정거래조정원, 분쟁조정 상임위원 도입…진흥원으로 개편 추진 2022-01-20 12:00:02
역할을 맡고 있다. 조정원은 우선 조정 성립률을 높이기 위해 공정·하도급·가맹 분야에 전문 지식을 갖춘 상임위원 제도 도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협의회별로 상임위원이 주재하는 소회의 개최를 늘려 사건 처리 기간도 단축한다. 김형배 조정원장은 "조정원만 빼고 다른 중재 기관에는 업무를 전담하는 상임위원 제도가 ...
부동산원·LH 임대차분쟁 조정률 42%…처리기간은 평균 43일 2021-10-14 10:01:10
총 2만361건의 임대차 분쟁 관련 상담을 진행했고 조정이 성립된 156건의 평균 처리 기간은 43.4일이었다. 진 의원은 "임대차 분쟁은 국민의 생계와 직결된 문제인 만큼 조정성립률과 신속성이 매우 중요하다"며 "임대차분쟁위원회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두 기관이 각각 비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이 아니라 통합해서 운영하는...
금감원 "NH·KB·신한·대신증권, 소비자보호 미흡" 2020-12-30 12:00:00
KB증권은 민원처리 과정에서 자율조정 성립률이 낮아 민원처리 노력 부문에서 미흡 평가를 받았다. 금감원은 헤당 증권사에 대해 "사모펀드 관련 소비자 피해를 유발해 사회적 물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실태 평가 등급은 우수, 양호 등 총 5개 등급으로 구분되는데, 미흡 등급은 소비자보호 모범규준이 요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