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지난해 리콜, 전년比 줄어…"해외 제품 감시 강화" 2024-08-18 12:00:00
한국소비자원의 공산품, 자동차, 식품, 의약품 등의 리콜을 분석한 결과다. 세부 유형별로 살펴보면 모든 유형에서 리콜 건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과 2023년 자진리콜이 857건에서 689건으로 168건(19.6%), 리콜권고가 620건에서 501건으로 119건(19.2%), 리콜명령이 2,109건에서 1,623건으로 486건(23.0%)...
中플랫폼 '뒷북 규제'…"시장 교란 막는데 한계" 2024-03-13 18:26:39
종합대책 전담팀’ 활동 근거로 소비자안전기본법 제정안도 발의할 계획이다. 소비자 피해에 대한 예방 및 구제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우선 빈발하는 소비자 불만 및 분쟁은 해외 온라인 플랫폼과 한국소비자원 간 ‘핫라인’을 구축해 긴밀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해외 온라인 플랫폼 소비자 불만 관련 전담 창구도 확대...
소비자 피해주면 中 알리도 똑같이 처벌…'역차별' 우려 해소 2024-03-13 08:00:09
위해 소비자단체를 통한 해외 온라인 플랫폼 모니터링도 시행한다. 정부는 해외 온라인 플랫폼 관련 소비자 이슈가 다양한 영역에 걸쳐 발생하고 있는 만큼 범정부 대응 체계를 구축해 대응하기로 했다. 이번 대책의 이행 상황 점검 등 후속 조치 역시 '해외직구 종합대책 TF'를 통해 이뤄질 예정이다. 정부는 이...
정부, 소비자안전기본법 제정…'다크패턴' 규율체계 등 마련 2023-08-18 11:30:30
정부는 18일 소비자정책위원회를 열고 제6차 소비자정책 기본 계획 등 5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라 급증하고 있는 신기술·신유형의 소비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소비자안전기본법'과 '제조물책임법' 제·개정을 추진한다. 앞서 윤석열 정부는 국정과제에서...
정부, 제5차 제품안전관리 종합계획 수립 2023-04-11 16:09:11
완화…소비자 안전성은 확보"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정부가 향후 3년간(2023∼2025년)의 제품 안전 정책 방향이 담긴 '제5차 제품안전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11일 국무조정실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 31일부터 전날까지 제품안전정책협의회를 서면으로 개최하고 제5차 제품안전관리...
"소비자 기만형 디지털 광고, 범부처 가이드라인 필요" 2023-01-22 08:04:00
소비자 기만형 디지털 광고 조작의 대표적 유형이 다크패턴"이라고 지적했다. 유럽은 다크패턴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 늘자 '디지털서비스법(DSA)'을 시행하고 있기도 한데, 한국은 국정과제로 밝힌 소비자안전기본법 제정 등을 검토 중인 상황이다. 현재로서는 이러한 불법적 광고 행태를 규제할 만한 적절한...
SK매직 식기세척기 화재 위험…2010-2018년 생산품 리콜 2022-11-28 14:32:04
국표원과 협의 후 제품안전기본법에 따라 자발적 수리 계획서를 제출했고, 사고 예방을 위해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부품을 무상으로 수리하기로 했다. 수리는 29일부터 기간 제한없이 이뤄진다.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SK매직에 접수해 무상 리콜 조치를 받을 수 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화재 위험"…SK매직 식기세척기 13만7000여대 리콜 실시 2022-11-28 14:31:37
후 제품안전기본법에 따라 자발적 수리하기로 했다.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부품을 무상 수리(전류 퓨즈 삽입 및 건조 덕트 커버 교체) 할 계획이다. 해당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는 이번 조치에 따라 SK매직에 접수하여 무상 리콜 조치를 받을 수 있다. 상세정보는 SK매직 홈페이지 또는 고객상담실을 통해 확인할 수...
SK매직, 6인용 식기세척기 16개 모델·13만7천대 리콜(종합) 2022-11-28 14:22:09
국표원과 협의 후 제품안전기본법에 따라 자발적 수리 계획서를 제출했고, 사고 예방을 위해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부품을 무상으로 수리하기로 했다. 수리는 29일부터 기간 제한없이 이뤄진다.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SK매직에 접수해 무상 리콜 조치를 받을 수 있다. 상세 정보는 SK매직 홈페이지(www.skmagic.com,...
SK매직, 6인용 식기세척기 16개 모델·13만7천대 리콜 2022-11-28 11:49:43
후 제품안전기본법에 따라 자발적 수리 계획서를 제출했고,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부품을 무상으로 수리할 계획이다.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SK매직에 접수해 무상 리콜 조치를 받을 수 있다. 상세 정보는 SK매직 홈페이지(www.skmagic.com, service.skmagic.com)나 고객상담실(☎1577-7785)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