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개츠비가 좇았던 것은…성공이었을까, 사랑이었을까 2025-01-23 17:32:01
주장한다. 경제학에도 포모, 베블런 효과, 스놉 효과, 밴드왜건 효과처럼 많은 용어가 있다. 네트워크 효과는 타인과 분명히 관련이 있다. 우리는 혹시 다른 사람이 건네준 이상과 꿈을 좇으면서 그것이 마치 자신의 것인 양 착각하며 사는 것은 아닐까. 미국 문학을 대표하는 스콧 피츠제럴드의 소설 를 영화로 만나보자....
美 선거 당국, '부정선거 음모론' 일축에 안간힘 [2024 美대선] 2024-11-05 15:25:44
스놉스는 공화당 후보인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16년 선거 운동 당시 유권자 과장 등록을 지적하며 사망자 투표 논란이 불거졌다고 짚었다.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은 퓨리서치의 연구를 인용하며 "지금 180만명 이상의 사망자가 유권자로 등록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스놉스는 해당 통계는 유권자 등록이 최신 상태로...
[하이빔]1억원 고급차와 연두색 번호판 2023-03-29 10:31:04
'스놉 효과(snob effect)'로 정의했다. 포르쉐, 페라리, 람보르기니, 롤스로이드 등이 가격을 끝없이 올리면서도 생산 대수를 크게 늘리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흥미로운 점은 고급차를 구입하는 사람일수록 과시 효과를 원하되 비용은 중소형차 구매자보다 더욱 절감하려 한다는 사실이다. 고가차를...
[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보유 효과 2022-12-26 17:33:25
심리를 마케팅에 이용한 것이다. (1) 스놉 효과 (2) 보유 효과 (3) 닻내림 효과 (4) 심리적 회계 (5) 프레이밍 효과 [해설]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리처드 세일러 미국 시카고대 교수는 사람들이 자신의 소유물을 과대평가하는 현상을 보유 효과(endowment effect)라 하였다. 사람들은 어떤 대상을 소유하거나 소유할 수...
"푸틴, 계단서 넘어져 속옷에 실수"…'건강 이상설' 진원지는? 2022-12-04 17:37:31
언론으로 불리는 스놉스나 뉴스위크 등은 "해당 건강 이상설을 최초 보도한 제너럴 SVR은 인용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매체"라고 당부했다. 뉴욕타임스(NYT), CNN, 가디언 등 서방 주류 언론도 정보 출처의 신빙성 문제를 이유로 들어가며 푸틴의 건강 이상설 보도에 거리를 두고 있다. 제너럴 SVR은 이에 대해 "우리...
이번엔 변실금?…난무하는 푸틴 `건강이상설` 2022-12-04 14:15:01
건강이상설을 비중 있게 보도했다. 그러나 스놉스나 뉴스위크 등의 팩트체크 전문 언론인들은 이 채널을 출처로 삼아 게재된 내용을 사실로 인용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너럴SVR은 푸틴 대통령의 측근과 연락이 닿는 전직 러시아 정보요원이 운영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그 증거는 제시하지 않고 있다...
푸틴 건강이상설 '난무'…이번엔 "계단 넘어져 속옷 실수" 주장 2022-12-04 12:31:33
건강이상설을 비중 있게 보도했다. 그러나 스놉스나 뉴스위크 등의 팩트체크 전문 언론인들은 이 채널을 출처로 삼아 게재된 내용을 사실로 인용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너럴SVR은 푸틴 대통령의 측근과 연락이 닿는 전직 러시아 정보요원이 운영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그 증거는 제시하지 않고 있...
[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베블런 효과 2022-09-05 18:37:32
있다. (1) 승수 효과 (2) 외부 효과 (3) 스놉 효과 (4) 롤오버 효과 (5) 베블런 효과 [해설] 베블런 효과란 가격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으로 상류층 소비자의 소비 행태를 가리킨다. 미국의 사회학자이자 경제학자인 소스타인 베블런은 에서 “상류층 계급의 두드러진 소비는 사회적...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맛보기] 인플레이션 비용 2022-07-04 10:00:14
대한 어떤 사람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의해 영향을 받는 현상으로 편승 효과라고도 한다. 미국의 경제학자 하비 라이벤스타인이 1950년 발표한 네트워크 효과의 일종이다. 특정 상품에 많은 사람이 몰리면 희소성이 떨어져 차별화를 위해 다른 상품을 구매하려는 현상인 스놉 효과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정답 ③
[커버스토리] 브랜드 마케팅…베블런 효과? 2022-06-06 10:00:04
말로 스놉 효과라는 게 있어요. 스놉은 잘난 체하는 것을 말하는데, 많은 사람이 사는 물건을 구매하지 않는 심리를 말해요. 남이 똑같은 브랜드의 제품을 들고 있으면 기분 나빠 하죠. 밴드왜건 효과도 있는데, 기업들이 많이 활용합니다. 친구 따라 강남 간다는 심리를 이용하는 거죠. 신빙성 있는 위협(credible thre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