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하이빔]1억원 고급차와 연두색 번호판 2023-03-29 10:31:04
장 보드리야르는 사회적 과시를 따라하려는 욕망을 '파노플리 효과(panoplie effect)'로 정의했다. 덕분에 고급차를 사려는 욕망은 줄지 않고 제조사는 이런 심리를 활용해 가격도 쉽게 올려 왔다. 그 결과 고가(高價)의 기준도 꾸준히 상향되는 중이다. 그런데 고급차를 사는 사람이 너무 많아 희소성이...
[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보유 효과 2022-12-26 17:33:25
심리를 마케팅에 이용한 것이다. (1) 스놉 효과 (2) 보유 효과 (3) 닻내림 효과 (4) 심리적 회계 (5) 프레이밍 효과 [해설]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리처드 세일러 미국 시카고대 교수는 사람들이 자신의 소유물을 과대평가하는 현상을 보유 효과(endowment effect)라 하였다. 사람들은 어떤 대상을 소유하거나 소유할 수...
[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베블런 효과 2022-09-05 18:37:32
효과 (3) 스놉 효과 (4) 롤오버 효과 (5) 베블런 효과 [해설] 베블런 효과란 가격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으로 상류층 소비자의 소비 행태를 가리킨다. 미국의 사회학자이자 경제학자인 소스타인 베블런은 에서 “상류층 계급의 두드러진 소비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 자각 없이...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맛보기] 인플레이션 비용 2022-07-04 10:00:14
있다고 생각하고 무작정 뒤따르면서 군중이 불어나는 현상을 비유한다. 특정 상품에 대한 어떤 사람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의해 영향을 받는 현상으로 편승 효과라고도 한다. 미국의 경제학자 하비 라이벤스타인이 1950년 발표한 네트워크 효과의 일종이다. 특정 상품에 많은 사람이 몰리면 희소성이 떨어져...
[커버스토리] 브랜드 마케팅…베블런 효과? 2022-06-06 10:00:04
브랜드들은 은연중에 베블런 효과에 기댑니다. 미국 사회학자 소스타인 베블런이 《유한계급론》에서 지적한 것인데요, 사람들은 과시욕과 허영심으로 비싼 것을 소비한다고 지적했어요. 쌀 때는 사지 않다가 가격표에 동그라미 하나가 더 붙으면 사고 싶어지는 심리죠. 비슷한 말로 스놉 효과라는 게 있어요. 스놉은 잘난...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맛보기] 기저효과 2021-07-19 09:01:28
효과 ③ 스놉효과 ④ 기저효과 ⑤ 풍선효과 [해설] 기저효과(base effect)란 비교 대상 시점(기준 시점)의 상황이 현재 상황과 너무 큰 차이가 있어 결과가 왜곡되는 현상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호황기를 기준으로 현재의 경제 상황과 비교하면 경제지표는 실제보다 위축되게 나타나고 불황기의 경제 상황을 기준 시점으로...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맛보기] 가격선도 2021-05-10 09:00:20
스놉효과 ② 바넘효과 ③ 핌피현상 ④ 바나나 현상 ⑤ 디레버리지 [해설] 핌피란 ‘Please in my front yard’의 이니셜을 딴 것이다. 핌피현상이란 수익성 있는 사업을 내 지방에 유치하겠다는 것으로 지역이기주의의 일종이다. 핵시설, 쓰레기 매립장 등 혐오시설은 절대로 내고장에 둘 수 없다는 님비현상(NIMBY: not in...
포드, 레이싱 대회 우승으로 '후광효과' 거뒀지만…판매 대수 적은 페라리에 사람들은 왜 열광할까 2020-12-14 09:00:01
현상이 베블런 효과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다. ‘남과 다르고 싶다’는 심리 꿰뚫는 사치품들스놉 효과도 비슷한 맥락이다. 스놉(snob)은 ‘속물’을 뜻하는 단어다. 스놉 효과란 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면 오히려 제품 수요가 줄어드는 현상이다. ‘남과 다르고 싶다’는 심리가 작용하는 것이다. 스놉 효과에...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맛보기] 할인 행사 2020-09-14 09:00:25
행태는 밴드왜건 효과라고 한다. 밴드왜건은 행렬을 선도하는 악대차다. 악대차가 연주하면서 지나가면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하고, 몰려가는 사람을 바라본 많은 사람들이 무엇인가 있다고 생각하고 무작정 뒤따르면서 군중이 불어나는 현상을 비유한다. 특정 상품에 대한 어떤 사람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의해...
[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재고 소진과 매출 증대 2020-09-01 17:45:15
행태는 밴드왜건 효과라고 한다. 밴드왜건은 행렬을 선도하는 악대차다. 악대차가 연주하면서 지나가면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하고, 몰려가는 사람을 바라본 많은 사람들이 무엇인가 있다고 생각하고 무작정 뒤따르면서 군중이 불어나는 현상을 비유한다. 특정 상품에 대한 어떤 사람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