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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포니아 대 테슬라, 승자없는 싸움 2024-11-27 01:28:22
주의 배출권 거래 프로그램에 따라 오염자가 자금을 지원하는 온실 가스 감축 기금에서 나온다”는 내용이 포함돼있다. 외신들은 통상 “혁신과 경쟁을 촉진시킨다”는 내용은 시장 점유율에 상한선을 두는 경우에 쓰인다는 점을 지적했다. 즉 미국내에서 팔리는 EV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테슬라는 세액 공제에서...
"온실가스 배출 中 상하이 1위…서울 5위" 2024-11-16 12:46:25
개최한 점을 문제 삼으며 회의 체계의 근본적 개편을 촉구한 것이다. 각국 대표단에 에너지 업계 인사가 다수 참여했다는 논란도 불거졌다. 국제기후단체들의 연합체인 '큰 오염자들 내쫓기'(KBPO)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일본 대표단에 석탄 대기업인 스미모토 직원이, 캐나다 대표단에는 석유업체 선코어...
고어 환경단체 "온실가스 배출 상하이 1위, 서울 5위" 2024-11-16 01:13:03
참여했다는 논란도 불거졌다. 국제기후단체들의 연합체인 '큰 오염자들 내쫓기'(KBPO)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일본 대표단에 석탄 대기업인 스미모토 직원이, 캐나다 대표단에는 석유업체 선코어 관계자가, 이탈리아 대표단에는 에너지기업 에니(Eni) 직원이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prayerahn@yna.co.kr (끝) <저작권...
[하이빔]이동 세금, '기름 vs 내연기관' 다시 부각 2022-07-01 07:56:17
목소리가 등장하고 있다. 이동세를 기름이 아니라 자동차로 옮겨야 한다는 주장이다. 기본적으로 기름은 많이 소비할수록 탄소 배출도 많아 일종의 오염자부담원칙 과세가 적용된다. 하지만 탄소가 함유된 기름 소비로 이동에 필요한 동력을 만드는 것은 내연기관이다. 게다가 배기량이 클수록 동일 거리를 이동할 때 많은...
[시론] 탄소세가 넘어야 할 난공불락의 장벽 2022-03-06 17:50:57
두 제도 모두 이산화탄소가 환경유해물질이고 오염자가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원칙에 근거하고 있다. 현재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가격의 ETS가 이뤄지고 있다. 여기에 탄소세를 추가하는 것은 강한 조세 저항에 직면할 것이다. 핀란드를 비롯한 일부 국가가 ETS와 탄소세를 함께 적용하고 있지만 상호 보완적 용도다....
[하이빔]자동차 연료, 1ℓ와 1㎾h의 기여도 2022-03-05 08:00:04
휘발유 1ℓ에는 일종의 오염자부담원칙 개념의 교통에너지환경세가 부과돼 있다. 동력을 만들고 배출되는 오염물질에 대한 일종의 정화 비용이다. 그래서 휘발유 기준 475원, 경유는 340원이 법률에 고정 명시됐지만 기재부가 30% 이내의 범위에서 금액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해놨다. 비록 징벌적(?) 과세지만 국민들의...
美 주간 실업보험 청구 20만 7천명…예상 상회 [글로벌 이슈] 2022-01-07 08:08:47
전환하는 동안 오염자산까지는 아니라는 이유에서입니다. 천연가스 발전 투자는 첫째, 1킬로와트시를 생산할 때 나오는 온실가스가 270g CO2eq 미만이고 둘째, 환경오염이 더 심한 화석연료 발전소를 대체할 수 있으며 셋째, 2030년 12월 31일 전까지 건축허가를 받았다는 조건까지 만족한다면 녹색으로 분류될 수...
[시론] 미래 수소경쟁에서 이기려면 2021-10-05 17:25:51
수소에 인센티브가 주어져야 오염자부담 원칙이나 기후정의 차원에서 바람직하다. 유럽 등 수소 생산 선진국은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기준으로 수소를 분류하고 인센티브를 차별화할 예정이며, 국제사회도 공통의 기준을 만들 논의를 시작했다. 그런데 수소의 국제 교역이 이뤄지면 ‘수소인증제’가 산업정책 수단으로...
[하이빔]한국의 경유차 퇴출 로드맵, 논점은? 2020-11-24 08:00:06
과세다. 연료보다 엔진에 오염자부담원칙을 적용해 과세하면 차 가격이 올라 구입 부담이 커지기 때문이다. 동시에 친환경차 구매 지원은 비용이 많이 드는 보조금보다 운행 상의 혜택에서 돌파구를 찾으라는 조언도 적지 않다. 공영주차장 무료, 전용차선 확보 등을 제공하면 굳이 비용만으로 수송 부문의 복잡한 문제를...
[하이빔]자동차세, 대체 넌 성격이 뭐니? 2020-08-24 08:00:11
점에서 대기환경 개선에 필요한 비용을 오염자가 부담하는 원칙이 동시에 고려된 세금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논쟁은 더욱 뜨거워졌다. 재산세가 아니라 도로 이용에 따른 수익자, 그리고 오염물질 배출에 따른 오염자 부담 원칙이 적용된다면 세금 부과 기준을 배기량과 차령으로 삼는 것 자체가 달라질 수밖에 없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