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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고속道 통행료 감면…50%→내년 40%로 줄인다 2024-11-12 17:58:52
‘유료도로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다고 12일 밝혔다. 정부는 2017년부터 친환경차 보급을 지원하기 위해 고속도로 통행료를 50% 감면해왔다. 그동안 두 차례 감면 제도를 연장해 올해 말 일몰될 예정이었다. 정부는 친환경차 보급 지원 필요성 등을 검토해 감면 제도를 2027년까지 3년 추가로 연장할 계획이다....
친환경차 통행료·화물차 심야할인, 2027년·2026년까지 연장 2024-11-12 06:00:06
심야할인, 2027년·2026년까지 연장 유료도로법 시행령 개정안 입법예고…친환경차 감면율 20%까지 점차 축소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올해 연말 종료 예정이던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과 화물차 심야 통행료 할인 제도가 각각 3년, 2년 더 연장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사설] 명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이제 그만할 때 됐다 2023-10-04 17:43:37
같지만 그렇지 않다. 유료도로법 15조 2항엔 ‘통행료 감면으로 발생한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국가가 지원할 수 있다’고 돼 있다. 그러나 정부는 민자고속도로에 면제 통행료를 전액 보전해주는 것과 달리 도로공사에는 한 푼도 지원한 적이 없다. 지난해 기준 38조8000억원의 누적 적자를 안고 있는 도로공사가 손실을...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사례 '헉소리' 2023-09-11 16:20:36
미납 문제가 심각했다. 부가통행료는 유료도로법 제20조에 따라 일반차로 무단 통과, 단말기 미부착 등 부정한 방법을 사용해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은 운전자에게 부과되는 통행료다.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부가통행료가 부과된 건수는 모두 390만5천 건으로 부과 금액이 1천35억 원에 달했다. 하지만 정작...
영종도 통행료 인하 '용산 차량시위' 전격 취소 2023-02-27 16:52:17
“유료도로법 제4조에 의하면, 주변에 무료도로가 있어야 유료도로를 설치할 수 있지만 영종도와 연결되는 무료도로가 없기 때문에 법 위반 소지가 있다”며 "2018년 정부의 로드맵에 따라 통행료를 일반도로 수준으로 내리고 인천대교나 영종대교 가운데 하나는 무료로 통행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강준완 기자
경기도 관리 민자도로 3곳, 추석 연휴 무료통행 정책 시행 2022-09-08 09:17:29
밝혔다. 이번 조치는 유료도로법에 규정된 ‘명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정책에 따라 정부에서 운영하는 고속도로와의 연계성을 고려해 이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자 시행하게 됐다. 도는 지난 2017년 추석부터 통행료 면제 정책을 시행해왔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범정부적 ‘사회적 거리두기’에 맞춰 2020년...
경기연구원, '우리는 왜 도로에 돈을 내고 있는가' 보고서 발간 2022-09-06 10:38:16
이처럼 유료도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고속도로는 유료화에 별도 제한을 받지 않고 있다. 반면 민자고속도로는 유료도로법에 따라 통행자가 현저히 이익을 받거나 대체도로가 없는 경우에만 통행료를 받을 수 있다. 이에 이번 조사에서도 운전자(600명)의 60.3%인 362명이 ‘한국도로공사의 고속국도 요금징수가 정당하지...
충전요금 올렸지만…전기차 통행료 할인은 2년 연장 2022-07-03 12:05:04
한 유료도로법 시행령 개정안을 다음 달 11일까지 입법 예고한다고 3일 밝혔다. 정부는 미세먼지 저감과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2017년 9월부터 전기·수소차에 대한 고속도로 통행료를 50% 감면해주고 있다. 당초 이 제도는 연말 종료될 예정이었으나 시행령이 개정되면 일몰 기간이 2024년 12월까지 늘어난다....
전기-수소차 통행료 할인·화물차 심야할인 2024년까지 2년 연장 2022-07-03 08:48:54
심야할인 2024년까지 2년 연장 국토부, 유료도로법 시행령 개정안 내달 11일까지 입법예고 과적·적재 불량 화물차는 심야할인 3∼6개월 제외 (세종=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올해 연말 종료 예정이던 전기·수소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과 화물차 통행료 심야 할인 제도가 2년 더 연장된다. 국토부는 이 같은 내용을...
재정여력 빠듯한 정부, 민자 사업 수익성 높이는 '당근' 마련 검토 2022-06-09 16:30:01
의견도 나왔다. 문재인 정부 들어 이뤄진 유료도로법 개정, 사업재구조화를 통한 통행료 인하 압박이 이어지면서 민자사업은 갈수록 위축되고 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2020년 민자투자 규모는 6000억원에 불과했다. GTX, 경전철 등 대규모 인프라 사업이 몰린 2018년 12조원을 기록했지만 2019년 1조5000억원으로 줄어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