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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커버곡을 둘러싼 법적 쟁점[최자림의 지식재산권 산책] 2024-10-05 09:29:00
공개할 경우 이는 저작권법상 복제권이나 전송권 등의 침해가 문제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유명인의 목소리를 사용하는 행위를 둘러싼 문제는 무엇이 있을까. 사람의 음성 자체는 저작물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려우므로 특정 인물의 음성을 사용하는 행위가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지는 않는다. 다만 법률상 명시적인 조문은 없...
‘연초 대비 -30%’…주가 급락한 웹툰주의 눈물 2024-10-02 11:25:23
계획이다. 네이버웹툰은 디지털 전송권이 있고 넷플릭스나, 아마존프라임, 게임 스튜디오들에 IP 협업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야기를 보유하고 있고 지역별 취향에 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도 경쟁력이다. 회사 관계자는 "네이버웹툰은 드라마나 영상 등이 흥행할 때...
"네이버웹툰 상장하면 뜬다더니"...연초 대비 30% 하락한 웹툰주의 눈물[전예진의 마켓인사이트] 2024-09-29 17:41:34
계획이다. 네이버웹툰은 디지털 전송권이 있고 넷플릭스나 아마존프라임, 게임 스튜디오들에 IP 협업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야기를 보유하고 있고 지역별 취향에 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도 경쟁력이다. 회사 관계자는 “네이버웹툰은 드라마나 영상 등이 흥행할 때...
수능에 출제 된 시·소설 지문, 홈피 게재 땐 저작권료 내야 2024-08-04 17:48:40
전송권을 신탁받아 관리하고 있다. 협회는 평가원이 임용시험, 검정고시, 수능 등에 저작물 150여 건을 이용해 문제를 냈는데 기출 문제를 평가원 홈페이지에 게시해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도록 했다며 약 1700만원을 배상하라고 소송을 냈다. 협회는 옛 저작권법이 시험을 위해 필요한 경우 공표된 저작물을 복제·배포할...
法 "문학·미술 작품 이용한 수능 문제, 온라인 게시 땐 사용료 내야" 2024-08-04 11:38:50
작품의 저작권자들로부터 저작물의 복사 및 전송권을 신탁받아 관리하고 있다. 협회는 시험이 종료된 이후 기출 문제를 인터넷에 게시해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도록 해 저작권을 침해했다며 약 1700만원을 배상하라고 소송을 제기했다. 또한 재판에서 구 저작권법이 시험을 위해 필요한 경우 공표된 저작물을 복제·배포할 ...
수능에 시·소설 인용…대법 "온라인 게시할 때 사용료 내야" 2024-08-04 10:04:33
전송권을 신탁받아 관리하고 있다. 협회 측은 평가원이 임용시험, 검정고시, 수능모의평가, 수능 등에 자신들이 관리하고 있는 저작물 150여건을 지문 또는 참고 자료로 이용해 문제를 냈는데 시험이 종료된 이후 기출 문제를 평가원 홈페이지에 게시해 누구나 내려 받을 수 있도록 했다며 약 1700만원을 배상하라고 소송을...
시·소설 인용한 수능문제 게시…대법 "사용료 내야" 2024-08-04 09:47:33
협회에서 관리하는 저작권자의 전송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했다. 평가원은 "공표된 저작물을 교육 등을 위해 정당한 범위 안에서 공정한 관행에 맞게 인용한 만큼 저작권법상 허용되는 행위"라고 맞섰다. 1심은 "이 사건 저작물은 모두 공표된 저작물이고, 수험생에게 균등한 학습기회를 보장하고 시험을 투명하게 관리하기...
[세법시행령] '국내거주' 마동석도…국내제작비 80% 웃돌면 15% 추가 稅공제 2024-01-23 15:00:01
IP(방송권, 전송권, 배포권 등 6개 권리) 3개 이상 등 4개 조건 가운데 3개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이같은 '1+3 요건'을 충족한 영상 콘텐츠에 대해 대·중견기업은 제작비의 10%, 중소기업은 제작비의 15%를 각각 세액에서 공제받을 수 있다. 이번 시행령은 콘텐츠의 제작 투자나 배급·유통이 아닌 '직접...
"올해 광고시장 성장세 둔화…지상파 견조·케이블 타격" 2023-03-26 07:00:03
경우 지적재산(IP) 보유는 국내 제작사가 하고 글로벌 전송권은 넷플릭스에게 줬는데, 이처럼 다양한 IP 사업을 할 수 있는 선례를 남겼다. K-콘텐츠 제작의 시스템화가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패스트 TV'의 성장 추이도 주목된다. 패스트 TV는 전통적인 TV 시청과 유사하게 건너뛰기 없이 광고를 시청하며...
'日 콘텐츠 배급 1위' 코퍼스코리아 주목 2021-10-06 18:08:49
DVD 복제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전송권 등을 배급한다. 이충헌 밸류파인더 대표는 “일본은 국내와 저작권 개념이 다르고 전문성을 요하는 부분이 많아 일본 OTT 업체들이 전문 배급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며 “코퍼스코리아는 2005년부터 일본에 진출해 시장을 선점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배급이 가능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