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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문닫고 기사 생존권 박탈"…모두가 반대하는 '택시 월급제' 2024-08-14 17:56:21
공공운수노조가 시행한 전액관리제 역시 제대로 자리 잡지 못했다. 그런 이유로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과 법인택시 단체인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는 물론 같은 민주노총 산하 노조인 전국민주택시노조도 지난 6월 “택시월급제는 실현 불가능한 제도”라는 입장을 냈다.○개정안 처리 전 고발전 펼쳐질 수도국토부 역시...
서울시, 택시월급제 긴급점검했더니…21개사 '사납금제' 적발 2024-01-30 15:05:18
위법행위를 저지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액관리제 위반 1차 위반시 500만원, 2·3차 위반시 1000만원의 과태료 받게 된다. 과태료 처분 받은 날부터 1년 이내에 다시 3회 이상 위반한 경우 감차명령 처분을 받는다. 서울시는 전수조사 범위를 전체 법인택시회사로 넓힌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현재 운영중인...
"배달이 낫다"…기사 없어 택시 멈췄다 2023-10-30 07:47:40
기사의 모든 수익을 회사에 납부하는 전액관리제가 시행되면서 각종 세금을 부담해야 해 기사 수익은 더 줄었다. 특히, 30∼50대 택시 기사들은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도 있는 배달 플랫폼으로 상당수 이직한 상태로 알려졌다. 현재 부산 법인택시 기사 중 60세 이상 고령자는 66%를 차지한다. 택시 가동률은 2018년...
작년 법인택시 매출 1위 지역은 세종…월평균 750만원 2023-10-09 08:00:04
사납금제를 대체해 도입된 운송수입금 전액관리제(월급제)에 따라 매출을 회사에 전액 납부한 뒤 고정급과 성과급을 지급받는다. 그러나 영업시간과 기준 운송수입금을 채우지 못하면 월급에서 부족분을 제하는 방식의 유사 사납금제가 성행하며 최저임금에 못 미치는 급여를 받는 경우도 있다. 서울연구원의 '2021년...
요금 인상 부메랑…택시회사 더 힘들어졌다 2023-09-17 18:25:31
똑같이 월급을 주는 전액관리제에선 회사가 수익을 낼 수 없다”고 지적했다.요금 인상에도 주말 택시난은 여전법인택시 위기는 기사들이 코로나19 이후 수입이 좋은 택배와 배달 업계로 떠나면서 시작됐다. 최 대표가 소유한 9개 업체 기사는 680명으로 2020년(1450명) 이후 50% 이상 줄었다. 택시조합에 따르면 올 8월...
법인택시 "못살겠다"…리스제·지원금 요구하자 이번엔 개인택시 반발 2023-03-09 18:30:00
하는 전액관리제와 달리 리스제에선 기사가 차량 임차료(리스비)만 내면 된다. 나머지 수익은 기사 몫이다. 서울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세계 대부분 국가가 리스제를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개인택시 업계는 ‘유사 개인택시 제도’라며 반발해 갈등이 커지고 있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애초에...
헌재 "택시기사 고정급, 최저임금 넘겨야"…합헌 결정 2023-02-23 18:20:58
그 대신 전액관리제(월급제)가 시행됐다. 그러나 여러 택시회사에선 ‘성과급 산정 기준금’ ‘월 기준금’ 등 명칭으로 사납금 제도를 변칙 운영하고 있다. 이번 결정에서 보충 의견을 낸 이선애·이은애·이종석·이영진 재판관은 “심판 대상 조항이 의의를 갖는 것은 택시업계의 운송수입금 관리 및 임금 체계가 여전히...
"택시기사 고정급, 최저임금 넘겨야"…세번째 합헌 결정 2023-02-23 16:21:55
부인하기 어렵다"며 "운송수입금 전액 관리제가 정착하면 심판 대상 조항은 더는 존재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택시요금 체계 현실화·유연화나 운송수입금 전액 관리제 정착을 위한 인센티브 등 정책 도입과 입법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헌재가 택시 기사와 관련한 최저임금법 조항이 합헌이라고 결정한...
"사납금 뗀 택시기사 월급, 최저임금보다 적으면 위법" 2022-11-06 17:55:28
일괄적으로 월급을 지급하는 ‘운송수입금 전액관리제’를 운영했다. 이 전액관리제는 월 275만원을 ‘기준 운송수입금’으로 뒀다. 여기에 못 미치는 수익을 낸 기사들에게는 부족한 만큼을 월급에서 공제했다. 이 때문에 일부 기사는 최저임금에 미치지 못하는 월급을 받게 됐다. 기사들은 가불금 명목으로 월급에서 공제...
[취재수첩] 잠자는 국토부의 택시 대란 대책 2022-10-26 17:30:40
방식으로 운영하는 변형 전액관리제는 ‘기사 복지’ 강화라는 애초 취지에서 멀어진 지 오래다. 택시 공급을 획기적으로 늘리기 위해 회사가 운송사업 면허와 차량을 기사에게 임대하고 리스비를 받는 법인택시 리스제 도입이 오히려 현실적이다. 사실상 단거리 손님에 대한 승차거부 도구로 사용되는 목적지 표시제는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