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정부·업계, 배터리 안전 '총력전'...韓 배터리 '기대' 2024-09-09 09:53:25
여기까지가 배터리 안전 강화 내용이고, 기업 책임 강화 부분도 살펴보죠? <기자> 전기차 제작사나 충전사들이 제조물 책임보험에 반드시 가입하도록 하는 게 대표적입니다. 당장 내년부터 책임보험에 들지 않은 자동차 제작사는 전기차 보조금 지급 명단에서 빼고요. 충전소 사업자들이 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아 피...
전기차 배터리 모든 정보 공개해야…인증제 내달 시행 2024-09-06 18:03:38
‘제조물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자동차회사의 전기차에는 보조금을 주지 않기로 했다. 사실상 책임보험 가입을 강제한 셈이다. 충전사업자엔 ‘무과실 책임보험’ 가입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무과실 책임보험은 화재 발생 시 전기차주가 입는 피해를 구제하는 보험이다.○배터리 이상징후 사전에 파악정부는 전기차...
전기차 업체, 모든 배터리 정보 공개해야 2024-09-06 18:01:10
제조물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자동차회사의 전기차에는 보조금을 주지 않기로 했다. 사실상 책임보험 가입을 강제한 셈이다. BMS 활성화 대책도 내놨다. BMS는 전기차 배터리 상태를 실시간 감지해 문제가 생기면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시스템이다. 정부는 웬만한 문제는 BMS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전기차에...
정부, '지하 3층까지 전기차 충전기 설치 허용' 규정 유지하기로 2024-09-06 12:48:49
밝혔다. 이번 정부 대책에는 '제조물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자동차 제조사'의 전기차에 대해서는 내년부터 구매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 방안도 담겼다. 다만 전기승용차의 경우 소수 제조사를 제외하고 대부분 제조사가 제조물 책임보험에 이미 가입된 점, 전기버스와 전기화물차는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전기차 제조사·충전사업자 책임 보험 가입 의무화 추진 2024-09-06 12:00:01
정부가 내년부터 제조물 책임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완성차업체에 대해서는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기로 했다. 전기차 충전 사업자에 대해서는 무과실 책임보험 가입 의무화를 추진한다. 지난 8월 인천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 등으로 전기차와 충전시설에 대한 화재 우려가 커진 데 따른 조처다. 정부는 6일 한덕수...
"급발진 소송, 제조사가 입증하라"…업계 긴장하는 이유 [주가를 움직이는 법안] 2024-08-24 22:30:02
의원 안이 대표적이다. 국민의힘도 소비자의 입증책임을 완화하는 개정안을 추진하고 있어 개정 필요성에 대한 여야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평가다. 24일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여야는 제조물 책임법 개정안을 6건 발의했다. 2022년 12월 차량 급발진 의심 사고로 숨진 이도현 군(당시 12세) 가족이 지난 6월 국회...
수요예측 앞두고 정정신고서 낸 전진건설로봇…달라진 점은? 2024-07-25 10:02:19
소송에서 패소하더라도 제조물 보험금으로 손해배상금을 충당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제조물 책임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 보험처리 중인 사건"이라며 "영업 및 재무에 유의적인 영향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송이 빈번한 북미 지역에선 업무 도중 부상이 발생한 경우 제조사에 책임을...
"급발진 입증, 제조사가 해야"...개정안 발의 2024-07-18 17:11:19
자동차 급발진 의심 사고 시 결함 원인에 대한 입증 책임을 제조사가 부담토록 하는 '제조물 책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현행법은 소비자가 제조물로 인한 피해를 봤을 때 '제조물이 정상적으로 사용되는 상태에서 손해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제조사 책임이 인정되도록 규정한다....
'도현이법' 재청원 5만명 동의 2024-06-28 07:05:28
의심 사고와 관련해 이른바 '도현이법'(제조물 책임법 일부법률개정안)을 제정해달라고 요구한 국회 국민동의 청원에 5만명 이상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현 군의 아버지 이상훈씨가 올린 이 청원은 27일 현재 5만400여명이 동의해 청원 성립요건을 달성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에서도 재차 청원에...
[하이빔]급발진 판결, 누구 손을 들어줄까 2024-06-05 07:40:03
들여다보면 '운전자의 페달 오조작 가능성이 낮아 사고 책임이 없다'로 귀결된다. 이 얘기를 뒤집으면 사고 책임은 제조물, 즉 자동차 자체에 있다로 해석된다. 하지만 자동차회사는 내부 기록 장치인 'edr'로 맞선다. edr 기록에는 운전자가 가속 페달을 밟은 것으로 나타난다. 그래서 피해자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