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3분기도 '화나오션'…기대 못미친 실적 [장 안의 화제] 2024-10-29 15:55:47
이런 지적들을 많이 하시고 중국 쪽의 도크가 계속 증설되다 보니까 신조선가도 피크아웃 우려가 나오는 상황인 것 같더라고요. 조선주 전반적으로 계속 괜찮습니까? <황주명 에코리서치랩 대표> 저는 어쨌든 저번에도 말씀드렸듯이 슈퍼사이클 안에 들어와 있기 때문에 수주가 계속해서 될 겁니다. 컨테이너선 뿐만...
[단독] 10조 한일전 승부수 ‘패키지 딜’...현대重 “군함·상선·MRO 싹 묶는다” [방산인사이드] 2024-10-11 19:04:16
울산 조선소의 특수선 도크입니다. 도크에서는 수상함 2척과 잠수함 1척 등 총 3척의 배를 만들 수 있는데, 전부 꽉 차 있습니다.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는 내수에서 수출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전환해 1조 원대 연 매출을 2030년대 5조 원대로 늘리겠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수출 함정의 마진율은 10%대로 2%에 못...
리가켐 기술이전 낭보…제2리가켐 찾기 분주 [장 안의 화제] 2024-10-10 16:33:35
화제 시간입니다. 오늘 이슈가 있는 개별주 중심으로 움직이는 가운데 조선 업종이 상승에 뱃고동을 울리고 있습니다. 바로 한화오션의 수주 소식 덕분인데요. 이번 수주 규모는 약 1조 7천억 원으로 대형 컨테이너선 6척 수주 성공 이슈를 알렸습니다. 한화에 인수된 이후에 단 한 건도 컨테이너성 계약 소식이 없다 들린...
[단독] 정기선 ‘나홀로 방미’...미 MRO 첫수는 현대重 [방산인사이드] 2024-08-06 15:13:29
통해 "미국이 제안한 MRO 사업 건이 보급선 위주로 수익성이 떨어진다“며 ”신조로 꽉 찬 국내 조선소의 도크를 빼거나, 해외 조선소를 인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관계자는 이어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를 구축해야 한다”며 “필요 시 필리핀 수빅 조선소를 활용할 것”이라고...
"K조선 일감 쌓였다" 수주 대박…HD한국조선 '3.7조 잭팟' 2024-07-15 14:56:59
되며 경쟁이 제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시정조치를 부과했다”고 설명했다. 엔진 제조 역량의 확충은 HD현대그룹의 미래 먹거리인 방산 분야 확대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미국 유지·보수·정비(MRO)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1차 목표다. 미 해군은 제7함대 함정 중 수상함의 MRO 입찰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필립 S....
동양 최대의 갑문 '인천항 갑문' 준공 50주년 2024-05-01 15:13:45
축조됐다. 일제 갑문은 4500t급 선박의 통항이 가능한 소규모 갑문이었다. 현재는 인천 내항 1부두 주변에 일부 흔적만 남아있는 상태다. 이후 대외 무역 발전에 따른 화물량 급증과 선박 대형화로 1966년 제2도크 건설이 시작됐다. 1974년 5만t급 1기, 1만t급 1기 규모의 현대식 ‘인천항 갑문’이 준공됐다. 지난 3월에는...
CJ대한통운, 택배 간선운송에 자율주행 시범 도입 2024-03-14 09:58:56
상용화할 수 있는 제도적 토대도 마련됐다. CJ대한통운은 마스오토와의 시범사업을 통해 자율주행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율주행 적용 노선과 투입 차량을 단계별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 항만 내 무인셔틀, 터미널 도크 무인 접안 등 자율주행 기반의 물류자동화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CJ대한통운, 택배상품 간선운송에 자율주행 시범 도입 2024-03-14 09:23:02
실제 화물을 실은 채 6회 운행했다. 이를 통해 주야간, 우천, 터널 등 다양한 운행 조건과 비상 상황을 시험했다. CJ대한통운은 자율주행을 통해 화물차 운전자 업무강도는 낮추고 안전성은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CJ대한통운은 이번 시범사업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시스템을 한층 고도화할 방침이다. 이를...
업황 개선에도…중형 조선 4사는 '고난의 항해' 2023-11-19 19:12:46
늘어 기존에 수주한 선박을 제때 만들 수 있을지조차 미지수”라고 토로했다. 중국 조선사의 ‘굴기’에 따라 주력 선종 중 하나인 소형 컨테이너선 신조선가는 떨어지고 있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750TEU(1TEU=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급 피더 컨테이너선 신조선가는 이달 4125만달러로 지난해(4200만달러)보다 소폭...
세계 최대 도크서 LNG선 4척 동시에 건조 2023-10-30 18:10:12
131m에 달하는 1도크가 분주히 돌아가고 있다.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제1도크에서는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4척이 동시에 건조 중이다. 1년 전만 해도 1도크는 초대형 유조선(VLCC)으로 가득했지만, 올해부터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까지 국제 해운부문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