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조선업 수주 부활, 조선주 재평가 시작되나 2025-03-19 13:48:32
세계 선박 수주 1등을 차지한 것도 LNG선과 VLEC(에탄 운반선) 덕분이었음. - 한국은 중국보다 고부가가치 선박을 많이 만들며, 척당 CGT 계수도 높음. - 현재는 중국이 조선업 점유율에서 앞서고 있으나, 한국의 점유율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음. ● 조선업 수주 부활, 조선주 재평가 시작되나 조선업 수주 부활로 조선주가...
"조선주, 수주 호황·MRO 사업 강화로 상승세 지속 전망" 2025-03-19 08:34:37
25년 정도의 사이클을 보이는데, 현재 중고 선박들이 50에서 60% 정도로 아직 절반 정도의 수주가 남아 있어 추가 상승 가능성이 높다. 또한, 미국이 중국 배들에 대해 입항 수수료를 부과할 경우, 조선주의 반사 이익이 예상된다. 관련 종목으로는 한화 외에도 삼성중공업이 있다. 삼성중공업은 최근 LNG 운반선, 셔틀탱크...
조선주보다 뜨거운 엔진주...외국인도 산다 2025-03-19 07:26:32
중공업, 초대형 에탄 운반선 2척 수주. - 외국인 수급 측면에서 조선주 매도, 엔진주 매수 추세. - 다올투자증권, 엔진이 선박보다 매력적인 이유로 엔진 가격 상승, 중국 조선사 참여로 인한 높은 수익성, CAPA 증설 가능성 제시.● 조선주보다 뜨거운 엔진주..외국인도 산다 18일 증시에서는 산업재 중에서도 조선주의...
액티브 ETF, 조선주 비중 축소.."밸류·모멘텀 고민" 2025-03-17 10:43:52
하락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선박 수요 증가와 친환경 엔진에 대한 수요 증가로 조선업 내 종목별 차별화가 예상됨. - 한화엔진, HD현대마린엔진 등 중국 쪽 선박 수요 수혜주와 조선 3사 중 한화오션과 현대중공업이 추가적인 모멘텀을 받을 가능성이 있음.● 액티브 ETF, 조선주 비중 축소..종목 차별화 진행되나 최근 국내...
현대家 뭉쳐 일냈다…극저온 충격 버티는 후판 개발 성공 2025-03-12 15:31:29
확보했다. 국내 조선·철강업계가 중국의 저가 수출 공세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이번에 공동 개발한 후판은 원가 경쟁력과 기술력을 모두 갖춘 전략 제품으로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제철은 이달 말까지 신규 강재의 선급 인증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양산·공급 체제를 갖춰...
현대제철, LPG·암모니아 운반선용 신규 후판 강재 개발 2025-03-12 15:10:13
현대제철과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1년간 공동 연구를 진행해왔다. 연구 결과 개발된 신규 후판에는 압연 온도 제어를 통해 강재 내부 조직을 변화시켜 강도와 인성, 용접성을 향상하는 기술을 적용했다. 합금 함유량이 많아 용접성이 떨어졌던 기존 후판과는 다르게 합금...
미중 패권전쟁 속 조선기자재株 급등.. 삼성중공업 등 조선주는 2025-03-12 13:42:02
삼성중공업 등 조선주 향방은? 조선 섹터 내 순환매가 빠르게 진행되며 기자재까지 수급이 들어오는 모습이다. 주된 이유로는 미국과 중국의 해상 패권 전쟁의 연장선에 있다고 보여지며, 작년에 발의되었던 조선업 강화법이 올해 다시 발의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법안은 국제 상업에 종사하는 선박 중...
'관세변덕' 미증시 또 하락...비트코인은 4%↑ - 와우넷 오늘장전략 2025-03-12 08:58:10
- 삼성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FLNG를 수주한 것은 2011년. 상선 발주가 움츠러들자 독(dock·선박건조장)을 채우기 위해 해양 플랜트라는 신사업에 뛰어들어. 도전은 아픔이 됨. 거듭된 시행착오로 납기가 늦춰져 수익을 내기 어려워진 것. 저유가 여파로 글로벌 에너지 기업의 발주도 뚝 끊겨. 결과는 조(兆) 단위 적자....
'바다위 LNG터미널' 전성시대…삼성重 애물단지서 캐시카우로 2025-03-11 17:43:38
◇兆 단위 적자에도 꾸준히 투자삼성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FLNG를 수주한 것은 2011년이다. 상선 발주가 움츠러들자 독(dock·선박건조장)을 채우기 위해 해양 플랜트라는 신사업에 뛰어들었다. 도전은 아픔이 됐다. 거듭된 시행착오로 납기가 늦춰져 수익을 내기 어려워진 것. 저유가 여파로 글로벌 에너지 기업의 발주도...
선박엔진 빅2 "5년치 일감 쌓였다" 2025-03-10 17:43:42
국내 ‘선박엔진 빅2’ 제조사인 HD현대중공업과 한화엔진에 5년 치 넘는 일감이 쌓여 있다. 중국 조선사에서도 선박엔진 주문이 밀려 들어오고 있다. 실제로 한화엔진은 최근 아시아 조선사와 2160억원어치 엔진 납품 계약을 맺었다고 공시했다. 공시에서 기한은 2029년 6월이다. 업계는 중국 후둥중화 등에서 만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