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적과의 동침' 유료방송, OTT서비스 강화 2024-09-08 09:30:01
해지하는 ‘코드 커팅’의 사전 단계인 ‘코드 셰이빙’ 징후가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어서다. 코드 셰이빙은 사용하는 유료 방송에서 VOD 이용 등 관련 소비를 줄이는 것을 일컫는다. 지난해 IPTV VOD 매출은 4721억원으로 2022년보다 20% 줄었다. 최근 10년을 통틀어 가장 적은 수준이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9부 능선' 온 티빙·웨이브 합병…막판 진통 중 2024-09-06 07:30:01
OTT 대중화, 코드 커팅(유료방송 구독 중단) 등의 현상으로 실적 압박에 빠진 방송사들이 넷플릭스가 내민 '당근'에 흔들리는 상황이 되자 티빙 1대 주주 CJ ENM의 반발이 컸다는 후문이다. 한 콘텐츠 업계 관계자는 "티빙이 지상파 방송 3사가 만든 OTT 웨이브와 합병에서 노렸던 시너지 효과는 지상파가 만든...
LGU+, IPTV 시청 돕는 AI 비서 내놔 2024-09-03 17:36:00
98%까지 끌어올렸다. 이 기능을 구현하고자 국내 IPTV 최초로 셋톱박스에 온디바이스 AI 기술을 적용했다. 내년엔 영어 자막도 지원할 예정이다. 박찬승 LG유플러스 홈니버스그룹장은 “시청 환경이 개선되면 코드커팅(유료 방송 해지) 현상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AI 에이전트를 모바일 등 다른 분야에서도...
LGU+, 셋톱박스에 AI 달았다…자막 자동 생성 IPTV 공개 2024-09-03 14:50:12
에이전트 도입으로 IPTV 이용자의 이탈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박 그룹장은 “당장의 수익화보다는 고객들이 TV를 몰입해서 볼 수 있도록 하겠다”며 “시청 환경이 개선되면 코드커팅(유료 방송 해지) 현상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AI 에이전트를 모바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개할 수...
U+tv에 들어간 AI…콘텐츠 추천에 방금 끝난 방송 VOD에도 자막 2024-09-03 10:49:50
함으로써 우려하는 코드 커팅 현상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U+tv 개인화 서비스를 2022년 도입한 이래 가입자가 검색하거나 추천받은 콘텐츠가 실제 시청으로 이어지는 시청 전환율이 37%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 짧은 영상에 익숙한 미디어 소비 행태를 반영해 원하는 에피소드...
콘텐츠·미디어 사업 새판 짜는 KT…'OTT 재도전' 거론 2024-08-21 08:20:00
시청자가 줄어드는 '코드 커팅' 상황에서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유선 가입자 유인을 위한 유용한 마케팅 수단인 자체 제작물(오리지널 컨텐츠) 사업을 당장 수익이 나지 않는다고 손 떼기 어렵다는 점은 KT의 OTT 사업 재도전 관측의 배경이다. KT가 OTT 사업에...
[이승우의 IT인사이드] 넷플릭스는 유료방송일까 2024-07-30 17:32:13
유료방송을 해지하는 코드커팅이 늘어나는 이유다. OTT도 매달 돈을 내고 방송을 본다는 점은 유료방송과 같다. 하지만 OTT는 유료방송이 아닌 탓에 각종 규제를 피하고 있다. 한 예로 넷플릭스는 요금제를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지만 유료방송은 정부에 사전 신고를 해야 한다. 그나마도 기존 가입자는 제외되기 때문에...
안방 회선 '공짜' 설치…IPTV 출혈경쟁 격화 [정지은의 산업노트] 2024-07-19 16:35:19
‘코드 커팅’의 사전 단계인 ‘코드 셰이빙’ 징후가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 코드 셰이빙은 사용하는 유료 방송에서 주문형 비디오(VOD) 이용 등 관련 소비를 줄이는 것을 일컫는다. 지난해 IPTV VOD 매출은 4721억원으로 2022년보다 20% 줄었다. 최근 10년을 통틀어 가장 적은 수준이다. 정부 관계자는 “올 상반기를...
콘텐츠 차별화 부족…현금 살포식 출혈경쟁만 몰두 2024-07-14 17:55:03
업계가 ‘코드커팅’ 시대를 앞당겼다는 지적도 나온다. 1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국내 유료 방송 월평균 가입자는 3631만106명을 기록했다. 상반기(3634만7495명)보다 0.1% 감소한 수준이다. 직전 반기 대비 유료 방송 가입자 수가 꺾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업계에선 인터넷TV(IPTV) 서비스가...
OTT에 밀려 드라마·영화 제작 급감…유료방송 매출 10년來 최악 2024-07-14 17:54:23
‘코드커팅’의 전조로 보고 있다. TV홈쇼핑에 적신호가 켜진 것도 유료 방송사업엔 치명타다. TV홈쇼핑은 해마다 유료방송사업자에 상당액의 송출 수수료를 낸다. 유료 방송 수익 기반의 약 33%가 TV홈쇼핑 송출 수수료에서 나온다. 지난해 TV홈쇼핑이 유료방송사업자에 낸 송출 수수료는 1조9375억원에 달한다. 이를 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