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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전략기술 R&D 세액공제 3년 연장…시설 임차료 포함 2024-07-25 17:40:31
수 있다. 해운사에 적용되는 법인세 특례 제도인 ‘톤세제도’를 5년 연장하는 대신 국적선사가 직접 소유하지 않고 빌린 ‘용선 선박’의 세 부담은 높이기로 했다. 톤세제도는 선박의 순(純)t 수와 운항 일수를 바탕으로 추정이익을 산정해 해운 소득에 법인세를 매기는 제도다. 해운업계 업황이 좋을 때 해운사의 법인세...
[2024세법] 지방 기회발전특구 중기·중견기업엔 가업상속세 '0원' 2024-07-25 16:00:55
선박 톤 세제의 적용 기한은 5년 연장된다. 톤세제는 선사들의 영업이익이 아닌 선박의 톤(t) 수와 운항 일수에 따라 세금을 매기는 제도로, 일반 법인세보다 세금 부담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벤처기업으로부터 받은 주식매수선택권 행사 이익에 대한 과세 특례 적용 기한을 3년 연장하는 등 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세제도...
톤세제도, 2029년까지 계속간다…非기준선박은 세 부담 높여 [2024 세법개정안] 2024-07-25 16:00:21
톤세제도는 2005년 5년 시한의 일몰제로 처음 도입돼 2009년, 2014년, 2019년 세 차례 연장됐다. 톤세제도는 올해 12월 31일을 끝으로 종료될 예정이었지만, 정부는 조세특례제한법 등을 개정해 다시 톤세제도의 적용 기한을 2029년 12월 31일까지 5년 연장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톤세제도를 연장하되 재설계할 계획이다....
한국해운 위기감 고조..국내 선사 신조선 발주 끊겨 2024-06-11 17:10:08
제 역할을 못하고 마찬가지로 선대확대를 위해 도입된 '톤세 제도'가 무의미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영국의 선박가치 평가기관인 베슬스밸류(VesselsValue)가 지난 2월 발표한 세계 10대 선주국가 현황에 따르면 한국은 선박 총가치 670억1800만달러로 6위에 랭크됐다. 1위는 일본(2063억 달러)에 이어...
2030년까지 해상수송력 1억4천만t으로…3조5천억원 추가 투자 2024-04-15 09:13:12
선박 톤세제를 연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톤세제는 해운사의 영업이익 보유 선박의 톤수와 운항 일수를 기준으로 법인세를 매기는 제도로 1990년대 유럽 해운국들이 해운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했다. 한국은 2005년 톤세제를 처음 시행한 이후 5년 단위 일몰제로 운영하고 있다. 송명달 해수부 차관은 톤세제...
올해 일몰 '톤세제' 5년 더 연장 2024-04-05 18:46:19
위해 도입한 톤세 제도가 2029년 말까지 5년 연장될 전망이다. 톤세제는 해운사 영업이익이 아니라 보유 선박의 순톤수와 운항일수를 기반으로 세금을 부과하는 제도로 올 연말 일몰을 앞두고 있다. ▶본지 3월 13일자 A10면 참조 윤석열 대통령은 5일 경남 창원시에서 열린 ‘부산항 신항 7부두 개장식’에 참석해 “올해...
尹 "항만·해운 세계 일류로…톤세제 연장·5.5조 선박금융 제공" 2024-04-05 16:21:55
크게 부흥시키겠다"며 올해 일몰이 도래하는 톤세제(선사들의 영업이익이 아닌 보유 선박 순 톤수와 운항 일수를 기반으로 세금을 부과하는 제도)를 연장하고, 더 나아가 5조 5천억 원 규모의 친환경 선박 금융을 국적 선사에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부산항을 탄소배출 없는 녹색 해운항로의 출발점이자 종착점으...
윤 대통령 "선박 톤세제 연장하겠다"...해운주 호재 불구 '약세' [권영훈의 증시뉴스 PICK] 2024-04-05 14:37:39
영향을 미치는 뉴스들을 전합니다. ◆ 윤 대통령 "선박 톤세제 연장하겠다"...해운주 호재 불구 '약세' 첫번째 뉴스픽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5일) 경남 창원시에서 열린 '부산항 신항 7부두 개장식'에서 "올해 일몰이 도래하는 선박 톤세제를 연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톤세제는 선사들의...
[사설] 일몰 앞둔 톤세제…해운산업 보호 차원에서 접근해야 2024-03-13 18:03:39
제도인 톤세제가 올해 말 일몰을 앞두고 기로에 섰다. 기획재정부는 조세 확충과 형평성 차원에서 예정대로 일몰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해양수산부는 해운업계 육성을 위해 연장을 넘어 영구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톤세제는 해운업체의 법인세를 계산할 때 영업이익 대신 선박 톤(t)수와 운항 일수를 바탕으로 추정한...
"톤세제 없으면 선박 다 떠난다"…한국은 5년마다 '일몰 전쟁' 2024-03-13 16:04:29
한다. 톤세제를 영구 제도가 아닌 일몰제로 도입한 국가는 한국과 일본뿐이다. 해운업계는 톤세제가 해운업의 ‘글로벌 스탠더드’라고 강조한다. 세계 무대에서 국적선사들이 공정한 경쟁을 하려면 톤세제는 기본 무기라는 얘기다. 비세 이사는 “톤세제는 각국 정부는 물론 유럽연합(EU)·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