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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파업 부른 '안전운임제' 또 불지피는 野 2025-03-04 17:54:34
화물차 기사에게 주는 위탁운임은 과태료 부과 등의 강제성을 두는 ‘표준운임제’를 절충안으로 제시했다. 화물연대를 중심으로 안전운임제 재도입 요구가 이어지면서 이번 22대 국회 들어서도 야당은 안전운임제 일몰 시한을 없애는 내용의 화물자동차 운수업법 개정안(이연희 의원안)을 당론으로 추진 중이다. 정부와...
방산 수주 늘고 석유화학 수익성 개선…조선 '수퍼 사이클' 진입 2025-01-01 16:13:18
점거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폭등하자 주머니가 두둑해진 선사들이 시장 선점을 위해 잇따라 계약에 나섰기 때문이다. 2025년 조선 시장에선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컨테이너선 등 전체 선박 발주량이 전년보다 28.8% 줄어들 것이라는 게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의 전망이다. 2021년 대규모로 발주된...
이 날씨에 배달을?...6배 운임에 "다쳐도 간다" 2024-11-28 08:12:52
및 고용안정, 복지증진, 권익 보호, 표준계약서 제정·보급, 보수의 미지급 예방, 분쟁조정위원회와 공제회의 설치·지원 방안 등도 포함된다. 그러나 구 지부장은 "배달노동자가 요구하는 4대 보험 혜택이나 운임 인상 등은 언급이 없다"며 적정 운임을 보장하는 '안전운임제' 도입과 플랫폼이 배달원을 채용시...
선박가격 급등…조선 '슈퍼 호황' 온다 2024-09-18 16:17:26
표준 방식’으로 계약하는 사례도 점차 늘고 있다. 기존엔 조선사가 선박을 인도할 때 잔금 50%를 수령하는 ‘헤비 테일’ 방식이 대다수였다. 하지만 계약 시점부터 건조 단계에 따라 20%씩 대금을 받는 표준 계약이 많아져 조선사의 재무구조가 개선될 전망이다. 중고선가도 가파르게 상승향후 신조선가지수를 가늠할 수...
조선 빅3, 독에 3년치 일감 쌓여…이젠 비싼 배 골라서 수주한다 2024-09-10 17:52:07
받는 표준 계약이 증가하고 있다. 그만큼 조선사 재무구조는 좋아진다. 중고선가도 가파르게 상승향후 신조선가지수를 가늠할 수 있는 선행 지표는 폐선 스크랩(고철) 가격, 중고선가지수다. 선박은 통상 20~25년 운항하는데, 고철 가격이 오르면 예정보다 일찍 배를 팔아넘기고 새 배를 주문한다. 중고선 가격이 높을 때도...
노르웨이 선급협회 DNV “탈탄소화 열풍으로 해운 운임 2배 늘어난다" 2024-08-30 16:44:43
국제해사기구(IMO)가 탈(脫)탄소 정책을 강화한 여파로 운임이 증가할 것이란 분석이다. DNV는 30일 ‘2050년 해운업계 전망 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해운 운임이 2030년까지 대폭 증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IMO가 2030년까지 해운업계에서 온실가스를 이전보다 20% 감축하겠다고 공표해서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추경호 "與野, 정쟁 멈추고 민생법안부터 합의 처리하자" 2024-08-05 18:14:52
말했다. 이어 “인구전략기획부 신설법, 화물표준운임제법, 국가기간 전력망 확충 특별법, K칩스법, 단말기 유통법, 고준위 특별법, 스토킹 교제 폭력 방지법 등 여야 이견이 크지 않은 시급한 민생경제 법안들에 대해 우선순위를 정하자”며 “8월 임시국회 안에 처리할 수 있도록 여야 협상에 즉시 착수하자”고 제안했다...
[단독] 조선 빅3 '9조 카타르 LNG船 축포' 쏜다 2024-08-05 17:30:15
세부 협의를 벌이고 있다. 카타르에너지가 발주하려는 선박은 표준 선형인 17만4000㎥급보다 훨씬 큰 27만㎥ 규모다. 카타르(Qatar) 항만에 접안할 수 있는 최대 규모 선박이라는 뜻에서 ‘큐맥스(Q-Max)’ LNG 운반선으로 불린다. 조선사들은 카타르에너지와 이르면 연말 또는 내년 초에 계약을 맺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톤세제도, 2029년까지 계속간다…非기준선박은 세 부담 높여 [2024 세법개정안] 2024-07-25 16:00:21
대한 법인세 과세표준을 ‘개별선박의 순 ?수’와 ‘?당 1 운항일 이익’. ‘운항 일수’, ‘사용률’ 등으로 계산한다. ?당 1 운항일 이익이 높을수록 과세표준이 높아지고 세 부담이 무거워진다. 기재부 관계자는 “물가와 운임 상승으로 용선의 ?당 1 운항일 이익이 높아졌다”며 “세제 인센티브를 통해 국적 선박을 더...
화물연대 파업 부른 안전운임제, 또 꺼낸 野 2024-07-11 18:15:11
“안전운임 비용을 화주에게까지 부담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21대 때 추진한 표준운임제가 도입돼야 한다”고 했다. 표준운임제는 화주가 운송사업자에게 일정 운임을 지급하도록 권고할 뿐 강제하지는 않는다. ○전세사기특별법도 당론 채택한편 민주당은 이날 의총에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인 김주영 의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