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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노피플] 핀테크에 꽂힌 금융관료…"'별그대 천송이코트'가 인연됐죠" 2024-11-25 06:11:03
한류의 세계화'를 가로막는 나쁜 규제로 지목됐던 탓이다. 당시 금융위원회의 손병두 금융서비스국장은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핀테크 업계의 중장기 발전 방안을 담은 'IT·금융 융합지원방안'을 만들어 발표했고 이는 핀테크 산업의 기틀을 잡은 토대가 됐다. 25일 연합뉴스와 만난 손병두(60)...
'장 담그기' 인류유산 등재기대…국내소비는 줄고 수출은 늘어 2024-11-11 06:30:03
소비가 줄어드는 현상은 가속화하고 있다. 가정에서 장을 담그다가 공장 제조 장류를 사 먹는 시대를 지나 현재는 떡볶이 소스 등 제품을 간편하게 소비하는 트렌드가 자리 잡으면서 장류 자체의 소비량은 감소하고 있다. 장류 제조업의 시장 규모는 1조원을 웃도는 수준에 불과하다. 장류 제조업 국내 판매액은 2020년...
마침내 퍼즐을 완성한 K컬처, 다음 걸음은? [한국 15대 산업 경쟁력 리포트-문화산업] 2024-11-07 15:52:14
세계 대중문화-예술 시장을 석권하다 한류는 그동안 수많은 영광의 순간과 마주했다. 하지만 어딘가 쉽게 채워지기 힘든 빈틈이 존재했던 것도 사실이다. 문학은 그런 장르 중 하나였다. 장르 특유의 장벽이 높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긴 어려워 보였다. 문학은 인간의 실존적 문제와 보편적 가치에 대한 묵직한 고뇌를 담고...
'걸음마' 단계지만 '장밋빛' 전망...깁밥부터 라면까지 전 세계가 '난리' 2024-10-31 20:18:37
관심도 커지고 있다. 식품도 여기에 포함된다. 한류 스타들이 다양한 한식을 즐기는 모습이 영상이나 SNS 등을 통해 노출되며 수많은 한류 팬들이 일명 ‘K푸드’를 맛보기 시작했고 자연히 이를 즐기는 이들도 생겨났다. 각국의 현지 마트 등에서 한국에서 만든 김밥, 김치, 떡볶이, 라면 등이 품귀 현상을 빚고...
친환경 탄소 흡수원 블루카본의 寶庫, 동해안 해조류 2024-10-29 15:01:43
현상은 지구 온난화와 엘니뇨 현상에 의한 것으로 더 빈번하고 강력해지고 있다. 기후변화의 가장 큰 주범은 이산화탄소다. 기후 변화가 전 지구적인 문제로 부각되면서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블루카본(Blue Carb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관광지로 주목받는 맹그로브 숲,...
"일본 소비시장 키워드는 인플레·엔바운드·나혼자·디지털" 2024-10-24 11:00:04
미치며 실용 소비, 경험 소비, 몰입 소비라는 새로운 현상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보고서는 지난 7∼8월 모두 18차례 시행한 일본 현지 바이어 면담을 토대로 한국 소비재의 일본 소비시장 진출 전략도 소개했다. 실용 소비를 추구하는 일본 소비자들에게 한국 제품은 '가성비 좋은 제품'이란 평가를 받는...
[커버스토리] 노벨문학상도 품었다…K콘텐츠 힘 어디서 오나 2024-10-21 10:01:02
급등했습니다. 해외에서도 한강 책이 품귀 현상을 보이는 등 가히 ‘한강 신드롬’이라 할 만합니다. 영예의 수상자인 한강을 비롯해 해외에서 인기를 얻는 한국 작가들이 속속 나오면서 노벨문학상 수상은 예견된 일이란 얘기도 있습니다. 결과론처럼 들리긴 하는데요, 아무튼 공통적 반응은 K-팝·K-드라마·K-푸드 등으...
노벨상 전부터 독서는 섹시했다…2030이 책 읽는 이유[책이 돌아왔다①] 2024-10-20 08:30:01
한강 노벨문학상 수상을 계기로 한류를 조망하며 “한국전쟁 이후 격동의 근대사를 거치며 한국의 고유한 문화적 토양이 마련됐다”고 분석했다. 2. 글 안 읽는 시대, 힙해진 독서 행위 출판업계에서는 한강 작가 열풍 이전부터 책 읽는 문화가 달라졌다고 말한다. 사람들의 발길이 오래 이어지는 골목 상권에는...
[2024 숙명여자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로컬 자원을 활용한 식품을 개발 제조하고 콘텐츠를 만드는 스타트업 ‘스푼랩’ 2024-10-17 08:52:43
전 해외 콘텐츠 마케팅 업무를 했습니다. 당시 한류에 열광하는 해외 친구들을 분석했었는데, 국내에서는 쌀에 대해 특별할 것 없이 생각하지만, 해외는 달랐습니다. 한류 후광효과로 K화장품, K푸드가 굉장히 핫 합니다. 특히 K푸드가 정말 재밌습니다. 해외에서 인기 있는 K푸드가 김밥, 떡볶이, 고추장 등 쌀을 베이스로...
[인터뷰] 주영韓문화원장 "한강 같은 특이점, '연결'로 꽃피워야" 2024-10-15 07:00:01
같은 현상을 반겼다. 그는 특히 어떠한 기준을 넘어선 지점인 '특이점'이 "한 분야 독주 체제가 아닌 여러 분야에서 피어나고 있다"며 이를 연결해 나가는 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선 원장은 한국 문화가 영국과 유럽, 세계에서 통하는 이유를 각계 문화예술인들의 '진심'과 '자기를 돌아볼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