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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인천해양박물관, 개관도 안했는데 기증유물 쏟아져 2024-12-02 10:51:23
건조된 리버티급 수송선이다. 1953년 대한해운공사가 인수해 대한민국 원양 해운 개척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배순태 선장은 동해호를 이끌며 대한민국 국적선으로는 최초로 세계 일주에 성공했다. 박물관은 12월 이달의 해양유물로 '동해호 게양 태극기'를 선정했다. 이와 함께 도선사의 공로를 인정받아 받은...
"한경은 초일류 선진국 이끌 대표 언론"…1300여명 축하·격려 2024-10-01 18:23:30
한진 관세청 대변인 △지영미 질병관리청장 △최민호 세종시장 △최상목 경제 부총리 △최응천 국가유산청장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한덕수 국무총리 △허석곤 소방청 청장 △홍준표 대구광역시장 △홍철호 대통령실 정무수석 경제계△강구영 KAI 대표 △강대현 넥슨코리아 대표 △강민수 두산 상무 △강민욱 위블로...
"추석 전 곳간 채워라"…삼성물산·에쓰오일, 수천억씩 회사채 찍어 2024-08-07 17:52:11
일각의 우려를 뒤집고 적잖은 투자 수요를 확보했다. 한진, AJ네트웍스를 비롯한 신용등급 BBB급 비우량 기업에도 투자자가 몰렸다. 사모 회사채(사모채) 시장에도 기업이 몰렸다. 이마트, 신세계건설, SK플라즈마, SK해운, SK렌터카, HD현대케미칼 등이 하반기 사모채로 자금을 확충했다. 사모채는 재무구조·실적이 훼손...
"롯데글로벌로지스, 해운업 진출 우려"…"사실과 다르다"(종합) 2024-06-10 16:58:51
임성호 기자 = 해운업계가 10일 롯데글로벌로지스가 해운업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며 시장 교란 우려를 들어 반발했다. 한국해운협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롯데글로벌로지스가 해상운송을 시작하면 기존 선사들이 도태되고 과거 한진해운 사태와 같은 국가 공급망 위기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해운협회 "롯데글로벌로지스, 해운업 진출 시도…시장교란 우려" 2024-06-10 14:33:56
해운업계는 10일 롯데그룹의 물류 자회사(2자 물류업체)인 롯데글로벌로지스가 해운업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며 시장 교란 우려를 들어 반발했다. 한국해운협회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롯데글로벌로지스가 해상운송을 시작하면 기존 선사들이 도태되고 과거 한진해운 사태와 같은 국가 공급망 위기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호실적 내고도 급락한 HMM…최대주주 불확실성이 '발목' 2024-05-17 08:36:17
일각에서는 2016년 한진해운의 파산으로까지 이어진 ‘치킨게임’이 다시 벌어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때문에 글로벌 해운업계에서는 다시 합종연횡이 벌어지고 있다. 1·2위 선사인 스위스 MSC와 덴마크의 머스크로 구성된 해운동맹인 2M은 내년부터 헤어지기로 했다. MSC는 10위 선사인 이스라엘 짐라인과, 머스크는...
해양진흥공사 영업손실 2조인데 사장 연임?…업계 '술렁' [관가포커스] 2024-05-16 07:42:01
해양진흥공사는 한진해운이 파산한 1년 뒤인 2018년 7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따라 출범했다. 김양수 사장이 2대 사장이어서 연임과 관련해 과거 사례와 비교가 어렵다. 초대 사장인 황호선 부경대 명예교수는 학자 출신이었다. 김 사장은 첫 해양수산부 출신 사장이다. 해양진흥공사의 상급기관인 해양수산부에서 차관을...
다가오는 '해운업 위기'…정부 "해운사 몸집 두 배 키워 넘겠다" 2024-04-15 08:15:20
추가 발표했다. 2016년 파산한 한진해운의 빈자리를 채우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조승환 전 해양수산부 장관은 장관 시절이던 2022년 한국경제신문과 인터뷰에서 "2년 내에 파산한 한진해운의 선복량을 회복시키겠다"고 말했다. 10년새 HMM의 몸집이 3배 이상 불어나지만 국제 해운시장을 좌우할 만한 규모는 아니라는게...
[천자칼럼] 국적 항공·해운사 2024-03-07 17:51:29
해운사(선사)로 여겨지는 HMM의 향방도 주목된다. 2위 현대상선을 주축으로 1위 한진해운 일부가 합쳐진 회사가 HMM이다. 하림이 인수를 포기했지만 향후 제3자 매각은 다시 추진될 것이다. 세계 10대 무역강국에 에너지를 전량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가 항공과 해운을 사실상 단일 국적 기업으로 꾸려가는 것은...
[기고]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첫걸음, '톤세' 제도 영구화 2024-03-01 17:49:55
하고 있다. 지금 한국을 포함한 해운 국가들은 탈탄소 규제에 따라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자칫 시기를 놓치면 수출입 경쟁력에도 타격을 받을 수 있는 문제다. 고부가가치 선박을 건조하려면 3년 이상의 장기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외국과 달리 톤세가 5년 일몰제로 운영되는 한국에선 선사가 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