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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기'종기 모여앉아 겨울 간식 나눠먹던 옛 추억을 소환하다 2025-01-23 17:24:31
나기 쉽지 않다. 우리 공예품에는 삼한사온 주기로 겨울을 미리 준비하고 현명하게 살아온 한국민의 겨울나기 지혜가 절기마다 고스란히 담겨 있다. 가을이 지나고 겨울이 시작되는 입동(立冬). 팥죽을 쑤어 붉은 팥의 기운으로 몸을 따뜻이 하는 날이다. 건강을 지키려는 한국인의 지혜로운 겨울 채비가 붉은 동지팥죽 한...
카발리 총괄감독, "나전칠기·한지 인상적…세계에 한국 공예 소개할 것" 2024-12-17 17:18:53
수 있으면서 미적 완성도가 높은 공예품이 많다”고 평가했다. 카발리 총괄감독은 지난 12일부터 나흘간 열린 공예트렌드페어에 이탈리아관 부스를 꾸려 한국을 찾았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이 행사는 한국 전통공예에서 현대공예로 이어지는 흐름을 짚고 산업적 성장 가능성을 전망하는 자리다. 카발리...
"돈 보고 결혼했네"...재벌 딸과 결혼한 男에 쏟아진 비난 [성수영의 그때 그 사람들] 2024-12-14 11:45:48
전시장에는 그의 회화 작품과 식기 같은 공예품 등이 열 점 안팎 나와 있습니다. 그에겐 클림트와 에곤 실레 같은 다른 전시 주인공들의 이름값이나 강렬함은 없습니다. 전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그렇게 높다고 하긴 어렵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전시를 둘러보고 난 관람객 중에서는 “왠지 모저의 작품이 느낌이 좋고 가...
한스 페터 비플링어 레오폴트미술관장 '에곤 실레 특강' 나선다 ['비엔나 1900'展] 2024-12-01 14:06:29
현대미술에서 가장 중요한 사조 중 하나인 '빈 분리파' 작가들의 회화를 중심으로 세계 디자인 역사를 바꿔 놓은 빈 디자인 공방의 공예품 등 총 191점을 전시한다. 에곤 실레의 대표작 '꽈리 열매가 있는 자화상'을 비롯해 빈 분리파 거장들의 대표 걸작 원화가 한국을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성수영...
나전칠기 브랜드 셸리, '소연이네 자개상회'로 리브랜딩…공식몰 오픈 2024-11-15 10:04:42
전통 공예의 가치를 현대에 알리고자 하며, 전통 공예품의 세계화와 대중화를 위해 힘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셸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전통문화 청년 창업육성 지원 : 오늘전통 초기창업’ 사업 3기로 선발된 바 있다. 올해 3기 졸업을 앞두고 있는 만큼, 사업 고도화를...
'문화유산과 컬래버레이션'…전통문화 전도사로 나선 IT업계 2024-11-11 15:57:43
더현대서울에서 특별전인 ‘불과 파괴의 땅’을 운영한다”고 11일 발표했다. 데브시스터즈는 게임 지식재산권(IP)인 ‘쿠키런’을 보유한 IT 업체다. 이번 전시의 주인공은 쿠키런을 활용한 전통 공예품이다. 한국에서 유일하게 국가무형유산을 보유한 김기호 장인이 쿠키런 캐릭터인 골드치즈 쿠키를 재해석해 만든 1㎡...
현대리바트 1억 투자한 직장인, 6개월 뒤…계좌 보니 한숨만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2024-11-09 07:00:06
“현대백화점그룹 편입(2012년 2월) 이후 고객 접점(영업망)을 확대하고 자사몰 콘텐츠를 강화해 B2C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먼저 “브랜드 고급화 전략의 일환으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리바트 토털 신규 매장을 계속 열 예정인데 백화점과 아울렛 등 프리미엄 유통 시설을 중심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아르떼 칼럼] 예술가에겐 신명이 있다 2024-11-08 17:39:04
모두 굽이굽이, 구불구불하다. 한국 공예품도 그렇다. 한국 예술은 근본적으로 자연을 닮아 직선보다 곡선을 중시하고 곡선으로 율려를 표현해 우주의 질서를 예술에 담고자 했다. 서양 예술이 수의 원리에 따라 공간적 조화, 정제된 화음을 중시했다면 한국의 예술은 자연스러운 율동, 즉 율려를 중시한다. 달항아리,...
60년간 쇳덩어리 다져 빚어낸 '코리안 아메리칸'의 묵직한 삶 2024-11-04 18:17:36
수 있는 공예품을 만드는 작가’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장신구 거치대, 유골함, 등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작업을 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전시장에서 만난 김홍자가 착용하고 있던 모든 장신구도 그가 직접 제작한 작품이다. 전시에서는 그가 직접 만들고 착용하는 장신구도 감상할 수 있다. 전시는 오는 11월...
[서원대학교 2024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뷰티·프래그런스 브랜드 ‘취’를 운영하는 기업 ‘미들스튜디오’ 2024-10-23 21:57:30
됩니다. 공예품은 대량생산이 불가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확산이 불가능했고, 수공예품이다 보니 높은 가격에 대한 해소가 어려웠습니다. 너무 많은 장인들과의 협업으로 브랜드 정체성이 모호해지고 있었습니다. 앞에 문제점을 통해 일상에서 전통을 더 가깝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고민했습니다. 우리가 찾아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