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하반기 후판가격 두고 조선·철강업계 '줄다리기' 2024-09-30 06:22:54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하반기 후판 가격은 다음 달에도 쉽게 합의에 이르기 어려울 수도 있다. 후판 가격은 기한 후 결정 시 소급 적용된다. 다만 국내 조선업체들이 특화한 고수익 선종인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은 화물창 등에 품질이 낮은 중국산 후판을 사용할 수 없어 두 업계의 '윈윈'을 위해서라도...
하반기 후판가격 두고 조선·철강업계 기싸움 '팽팽'…갈등 해소 난망 2024-09-30 06:00:01
가격은 다음 달에도 쉽게 합의에 이르기 어려울 수도 있다. 후판 가격은 기한 후 결정 시 소급 적용된다. 다만 국내 조선업체들이 특화한 고수익 선종인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은 화물창 등에 품질이 낮은 중국산 후판을 사용할 수 없어 두 업계의 '윈윈'을 위해서라도 빠른 타결이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온다....
한화오션, 무탄소 추진 LNG 운반선 첫 공개…"업계 최초로 개발" 2024-09-20 10:18:46
맥티브(MCTIB)를 LNG 운반선 화물창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소개됐다. 맥티브를 화물창으로 사용하면 증발 가스가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에너지 효율성이 높아진다. 한화오션의 계열사인 한화엔진은 포럼에서 엔진 이상을 감지하고 부품 교체 주기를 알려주는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을 소개했고, 한화파워시스템은 선박에...
한화오션, 무탄소 추진 LNG 운반선 첫 공개…탈탄소 비전 구체화 2024-09-20 09:30:24
운반선 화물창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소개됐다. 맥티브를 화물창으로 사용하면 증발 가스가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이점이 있다. 한화오션은 포럼에서 자율운항 선박 상용화를 위한 컨트롤 시스템과 운항 시스템, 스마트십 설루션 등도 공개했다. 한화오션의 계열사인 한화엔진은 포럼에서 엔진 이상을 감지하고 부품 교체...
美서 고객사 만난 김동관·정기선…친환경 선박 경영 박차 2024-09-19 17:48:02
이상 높아진다. 이 액화수소운반선은 화물창에서 자연 기화하는 수소가스를 이용해 탄소 배출 없이 운항할 수 있다. AIP는 설계대로 선박을 건조해도 된다는 타당성 인증을 의미한다. HD한국조선해양도 이번 행사에서 DNV로부터 같은 선박에 대해 AIP를 받았다. HD현대마린솔루션이 DNV로부터 AIP를 받은 선박용 ‘탄소...
한화오션, 액화수소운반선 기본인증 획득…해상운송 상용화 눈앞 2024-09-19 08:58:04
액화수소 운반선은 무탄소 발전원을 이용해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수소가스로 전력을 생산한다. 이에 따라 선박의 운영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다. 앞서 한화오션은 2022년 수소 저장설비 건조 분야 선두기업인 미국의 CB&I와 업무협약을 맺었고, 지난해에는 DNV도 이 협약에 참여했다. 이들...
"16년 암흑기 되풀이 안한다"…빅3, 사업 다각화 전념 2024-09-10 17:47:42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에 들어가는 화물창은 기술을 선점한 프랑스 엔지니어링업체 GTT 등에 배값의 5%를 설계료로 준다”며 “이런 기술을 자체 확보하는 작업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친환경 기술과 자율운항기술 연구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경기 성남 판교와 대전 대덕에 이어 부산에도 대...
HD현대미포, 국내 첫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건조 2024-08-09 15:45:41
일정히 유지해 화물을 저장하는 기술을 필요로 한다. 화물창 압력이 떨어지면 액화이산화탄소가 고체인 드라이아이스 형태로 변해 배관 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HD현대미포는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4월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등 HD현대 조선 계열사들과 함께 '선박 탄소중립 R&D...
커지는 친환경 선박시장…선점 경쟁 '후끈' 2024-08-07 16:07:06
친환경 선박에 적용되는 LNG와 암모니아 화물창(저장 탱크)도 자체 제작할 방침이다. 확대되는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엔진, 화물창 등 핵심 기술부터 확보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HD현대중공업은 ‘이중연료 엔진’(석유와 LNG를 함께 쓰는 엔진)과 암모니아를 연료로 쓰는 엔진을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자체...
"수익성 높이자"…친환경船 엔진·화물창 독립 나선 조선사 2024-07-28 18:28:10
배에 들어가는 액화천연가스(LNG)와 암모니아 화물창(저장 탱크)도 자체 제작하기로 했다. 갈수록 커지는 친환경 선박 시장을 잡으려면 엔진, 화물창 등 핵심 기술부터 확보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2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은 ‘이중연료 엔진’(석유와 LNG를 함께 쓰는 엔진)과 암모니아를 연료로 쓰는 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