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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로 2㎞ 앞서 블랙박스 정지"…제주항공 사고 예비보고서(종합) 2025-01-27 09:10:20
엔진은 둔덕의 흙더미에 묻혔고, 기체 전방 부위는 둔덕으로부터 약 30∼200m까지 흩어졌다. 후방 동체의 꼬리 부분은 둔덕 바로 너머에서 일부가 전소된 상태였다. 이 사고로 운항 및 객실 승무원 4명과 승객 175명 등 총 179명이 사망했다. 객실 승무원 2명은 중상을 입었다. 조류 충돌이 블랙박스를 비롯한 항공기...
"활주로 2㎞ 앞두고 블랙박스 정지"…첫 정식 조사보고서 2025-01-27 07:46:56
전경과 흙더미에 묻힌 상태의 양쪽 엔진 등의 사진도 담겼다. 항철위는 면밀한 분석을 위해 엔진을 분해 검사할 계획이다. 보고서에 포함된 사고 개요와 항공기 이력 및 조종사 경력 정보, 피해 규모 등은 대부분 그간 항철위 및 국토부의 발표 등을 통해 알려진 내용이다. 항철위 관계자는 "예비보고서에 수록된 정보에는...
"활주로 2㎞ 앞두고 블랙박스 정지"…제주항공 사고 예비보고서 2025-01-27 07:17:51
사고 개요·향후 조사 계획 등 포함…흙더미 묻힌 엔진 사진도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제주항공 사고 여객기는 무안국제공항 활주로에 약 2㎞까지 접근한 상태에서 블랙박스 기록이 중단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인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항철위)는 사고 30일째인 27일 이 같은 조사...
미얀마 옥 광산 산사태 사망자 32명으로 늘어…아동 5명 포함 2025-01-17 13:18:32
차단된 도로 통행이 재개됐으며, 현재 흙더미에 묻힌 가옥 주변을 치우는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여전히 실종자가 일부 있지만 구조·수색 작업은 중단됐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 북쪽으로 약 950㎞ 떨어진 파칸트는 미얀마 최대 옥 생산 지역이다. 이곳에서는 산사태 등 자연재해 외에도...
제주항공 참사 원인 규명 열쇠 '엔진'…둔덕 흙더미 파묻혀 2025-01-03 13:06:28
조사위는 일부 흙더미에 묻히지 않거나 흙더미 사이로 보이는 부분을 맨눈으로 확인했고, 필요할 경우 삽으로 흙더미를 퍼내며 사고의 실마리를 찾는 데 집중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새가 빨려 들어가며 엔진에 불이 붙었다는 생존 승무원의 진술 등 사고의 1차 원인이 조류 충돌로 지목되는 만큼 엔진에 남은 깃털이나 혈흔...
"최고의 동체 착륙…참사 원인은 둔덕" 파일럿 출신 유튜버 주장 2025-01-03 09:49:27
흙더미로 덮여 있으며 로컬라이저까지 포함하면 4m 정도 높이다. 공항은 활주로 끝단 이후 지면이 기울어져 흙으로 둔덕을 세워 수평을 맞춘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당시 제주항공 여객기는 관제탑의 착륙 허가를 받고 동체 착륙을 시도했으나 활주로를 넘어 둔덕을 들이받고 폭발했다. 외국 항공 전문가와 전직 비행사들은...
설계지침 반영 안된 '둔덕'…콘크리트 그냥 두고 상판만 덧댔다 2025-01-02 18:14:32
따르면 계기비행이 가능한 활주로 인접 지역은 흙더미와 잔존물 등 굴착 부산물 높이가 활주로 평행선의 2m로 제한되고, 모든 공사 장비가 이동 가능해야 한다. ‘흙더미와 잔존물 높이 제한 2m’ 규정은 항공기가 미끄러질 때 걸림돌이 될 가능성을 고려해 마련된 것으로 풀이된다. 익명을 요구한 한 항공 전문가는 “비행...
참사기 충돌 구조물이 피해 키웠나…국토부 "사고 관련성 조사"(종합3보) 2024-12-30 22:45:58
2m 높이로, 흙더미로 덮여 있었다. 로컬라이저까지 포함하면 모든 구조물은 4m 정도 높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항 측은 지난해 로컬라이저를 교체하며 이러한 콘크리트 둔덕을 세운 것으로 전해진다. 공항 측은 "로컬라이저의 내구연한(15년)이 끝나 장비를 교체하면서 기초재를 보강했다"고 설명했다. 또 활주로...
참사기 충돌한 콘크리트 둔덕…"피해 키워"·"법령 위반" 논란(종합2보) 2024-12-30 17:30:29
2m 높이로, 흙더미로 덮여 있었다. 로컬라이저까지 포함하면 모든 구조물은 4m 정도 높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항 측은 지난해 로컬라이저를 교체하며 이러한 콘크리트 둔덕을 세운 것으로 전해진다. 공항 측은 "로컬라이저의 내구연한(15년)이 끝나 장비를 교체하면서 기초재를 보강했다"고 설명했다. 또 활주로...
참사기 충돌한 콘크리트 둔덕…"피해 키워"·"법령 위반" 논란(종합) 2024-12-30 16:14:28
2m 높이로, 흙더미로 덮여 있었다. 로컬라이저까지 포함하면 모든 구조물은 4m 정도 높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항 측은 지난해 로컬라이저를 교체하며 이러한 콘크리트 둔덕을 세운 것으로 전해진다. 공항 측은 "로컬라이저의 내구연한(15년)이 끝나 장비를 교체하면서 기초재를 보강했다"고 설명했다. 또 활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