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조선 빅3, 독에 3년치 일감 쌓여…이젠 비싼 배 골라서 수주한다 2024-09-10 17:52:07
선박인 컨테이너선 가격도 끌어올리고 있다. 1만50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 컨테이너선 가격은 2020년 12월 1억600만달러에서 지난달 2억200만달러로 두 배 가까이 올랐다. 컨테이너선은 중국의 저가 공세로 돈 벌기 힘든 선박이었지만 배값이 오르자 한국 조선사들도 수주전에 뛰어들고 있다. ‘불황의 터널’을...
선박가격 급등…'조선 슈퍼사이클' 왔다 2024-09-10 17:48:31
3500억원)로 2020년 12월(1억8600만달러)보다 40.9% 올랐다. 글로벌 해운사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지키기 위해 LNG, 메탄올, 수소 등을 연료로 쓰는 친환경 선박을 잇달아 발주한 덕분이다. 컨테이너선 가격도 고공행진 중이다. 1만50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가격은 척당 2억200만달러로 4년...
"호르무즈 해협 봉쇄 대비하자"…대체 항구 찾는 해운업계 2024-08-08 17:16:42
HMM는 디얼라이언스에 속해 있다. 호르무즈 해협에 1만6000TEU급 선박 5척을 투입 중이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이스라엘과 대규모 무력 충돌을 벌인 지난 4월에도 해운동맹 2M에 속한 해운사 MSC의 1만5000TEU급 컨테이너선 에리즈 호를 “시오니스트 정권(이스라엘)과 관련됐다”며 나포하기도 했다. HMM 관계자는 “이란이...
HD한국조선해양 '쾌속 순항'…벌써 목표 120% 채웠다 2024-07-15 17:34:09
1억9000만달러(1만5000TEU급 기준)였지만, 최근엔 평균 2억2000만달러로 올랐다. 이번 계약으로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누적 162억7000만달러어치를 수주했다. 연간 수주 목표의 120.5%를 달성했다. 이 회사가 연간 수주 목표를 초과 달성한 것은 2021년부터 4년째다. 최근 HD현대그룹은 ‘성장 모멘텀’을 이어가고 있다....
"K조선 일감 쌓였다" 수주 대박…HD한국조선 '3.7조 잭팟' 2024-07-15 14:56:59
1억9000만달러(1만5000TEU급 기준)였지만, 최근엔 평균 2억2000만달러로 올랐다. 이번 계약으로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누적 162억7000만달러어치를 수주했다. 연간 수주 목표의 120.5%를 달성했다. 이 회사가 연간 수주 목표를 초과 달성한 것은 2021년부터 4년째다. 최근 HD현대그룹은 ‘성장 모멘텀’을 이어가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 4.7兆 수주 눈앞…"컨선이 돌아왔다" 2024-06-23 17:53:06
11주 연속 상승하는 등 주머니가 두둑해진 해운사들이 컨테이너선 발주를 늘리고 있어서다. 오래간만의 컨테이너선 수주 낭보2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HD한국조선해양은 CMA-CGM과 80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6척과 1만5000TEU급 12척 건조 계약을 조만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컨테이너선이 돌아왔다"…차고 넘치는 조선업 '일감' 2024-06-23 14:24:14
1주 연속 상승하는 등 주머니가 두둑해진 해운사들이 컨테이너선 발주를 늘리고 있어서다. 간만의 컨테이너선 수주 낭보2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HD한국조선해양은 CMA-CGM과 8000TEU급(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컨테이너선 6척과 1만5000TEU급 1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조만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홍해 리스크에 해운주 방긋…장기 전망은 '글쎄' 2024-01-12 15:42:57
만, 전문가들은 지정학적 갈등으로 급등 중인 해상운임이 장기간 강세를 이어가긴 어려울 것으로 전망한다. 2020~2021년 고운임 시기에 발주된 선박들이 대거 인도될 예정이라서다. 해운업계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신규 선복량은 323만TEU로 기존 선복량(2846만TEU)의 11%에 달한다. 내년과 내후년에도 각각 6%와 4%의 선박...
삼성重, 역대 최대 4조 컨船 '수주 잭팟' 2023-07-17 18:14:21
20척을 2조8100억원에 수주한 컨테이너선(벙커C유 추진 1만5000TEU급)과 이번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의 척당 가격은 각각 평균 1405억원과 2475억원으로 계산된다. 선박 규모와 계약 시점 환율에 차이가 있긴 하지만 메탄올 추진선이 훨씬 고가란 얘기다. 세계 1위 해운사인 머스크가 앞으로 메탄올 추진선 확보 및 운영에...
초대형선 건조 '최적 타이밍'…유럽 물동량 대폭 늘려 만반의 준비 [유창근의 육필 회고] 2023-05-18 10:00:07
이를 만회하기 위한 운항상 여유가 반드시 필요하며 더욱이 현대상선의 경우 2만4000TEU급 선단이 1개 항로밖에 없어 대체 선박을 구하는 게 불가능했다. 요즘처럼 코로나19나 항만 파업 등으로 인한 공급망 측면 문제가 발생했을 때나 비용 문제로 수에즈 대신 아프리카 남단 희망봉을 돌아오는 경우 운항상 12척은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