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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1분기 영업익 33% 증가…해운 운임 상승에 호조 2024-05-14 17:40:44
만 앞으로 HMM은 지정학적 위험에 따른 시장 상황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수익성이 좋은 화물을 중심으로 영업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과일·육류 같은 신선식품을 주로 실어 나르는 냉동·냉장 컨테이너가 대표적이다. 이런 특수 화물은 일반 컨테이너보다 운임이 1.5~2배가량 더 비싸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해상 운임에...
"45일 걸릴 걸 15일로 단축"…물류위기에 각광받는 운송수단 2024-02-11 17:21:17
1만2000회를 돌파한 이후 꾸준히 물동량을 증가시켜 작년엔 1만7000회를 넘어섰다. 2025년에는 운행량 2만회를 넘어설 전망이다. 한국은 지난해 3만2000 TEU의 물량을 중국-유럽 화물열차를 통해 아시아 밖으로 실어날랐다. 올해는 4만3000TEU까지 물량을 늘릴 계획이다. 중국-유럽 화물열차는 물류위기가 확산되면서 더...
"1척 만들때마다 100억 손해"…캐시카우서 계륵된 컨테이너船 2024-01-07 18:23:52
선박 교체 물량이 쏟아지면서 컨테이너선 가격이 소폭 회복됐지만, 선박 건조가 끝나는 2~3년 뒤에도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 본전 뽑기조차 힘들 수 있다”고 말했다. HD·삼성, “당장은 만든다”컨테이너선의 수익성이 LNG운반선 등에 비해 떨어지는 건 몇몇 수치만 보면 알 수 있다. 2021년 말 2만3000TEU(1TEU는 20피트...
초대형선 건조 '최적 타이밍'…유럽 물동량 대폭 늘려 만반의 준비 [유창근의 육필 회고] 2023-05-18 10:00:07
이를 만회하기 위한 운항상 여유가 반드시 필요하며 더욱이 현대상선의 경우 2만4000TEU급 선단이 1개 항로밖에 없어 대체 선박을 구하는 게 불가능했다. 요즘처럼 코로나19나 항만 파업 등으로 인한 공급망 측면 문제가 발생했을 때나 비용 문제로 수에즈 대신 아프리카 남단 희망봉을 돌아오는 경우 운항상 12척은 반드시...
망했다던 해운산업 살려낸 '위기극복 DNA' 지금 필요하다 [유창근의 육필 회고] 2023-05-10 07:00:07
지원에 힘입어 초대형 유조선 5척, 초대형선 건조를 준비한 끝에 2018년 2만4000TEU(6m 길이 컨테이너 1개 단위)급 컨테이너선 12척과 1만3000TEU급 8척을 발주, 2020년 4월부터 주요 노선에 투입했다. 결과적으로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사태가 겹치면서 2022년 한 해 동안 총 10조원에 육박하는 영업이익을 창출하는데...
HMM 선복량 회복에만 매달릴 때…머스크, 물류업체 6곳 M&A 2022-06-05 17:32:55
1만3000TEU급 12척의 인도가 마무리되는 2024년이면 한진해운 파산 전 국적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105만TEU)을 넘어설 전망이다. 하지만 한국이 선복량 회복에 급급한 사이 글로벌 해운사와의 격차는 더 벌어졌다. 빅3가 주도하는 제2의 치킨게임 ‘무기’는 친환경선이다. 빅3는 2020년부터 주력 선종인 1만TEU급 이상...
인천항만공사, 베트남 하이퐁 직기항 항로 30일 신규 투입 2022-03-29 14:31:30
2척을 투입해 주 1회 운항한다. 인천~부산~광양~베트남 하이퐁~중국 서커우~인천을 기항한다. 인천~하이퐁 간 운항 서비스는 9개에서 10개로 늘어나게 됐다. 인천항만공사는 이번 서비스 개설을 통해 베트남과 교역하는 수도권 화주가 보다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받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인천항에서...
'흠슬라'의 달콤했던 추억…매달 1조 버는데도 못 뜨는 HMM 2022-03-24 17:15:50
3월 41만4600TEU에서 2년 만에 97.5% 늘어났다. 이 기간 선복량 증가율은 세계 톱10 선사 중 압도적인 1위다. HMM에 이어 △프랑스 CMA CGM(24.3%) △대만 에버그린(22.3%) △덴마크 MSC(13.1%) 순이다. HMM은 특히 세계 최대 규모인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을 보유해 ‘규모의 경제’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문성혁 "해운 갈 길 멀어…HMM 팔 때 아냐" 2021-12-28 17:06:27
1만3000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한 개)급 컨테이너선 12척 건조를 지원하고 총 21억달러(약 2조4900억원) 규모의 신조 금융 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내년 주요 업무추진 계획은 무엇인가. “해운산업 리더국가 외에도 어촌 소멸 선제 대응과 탄소배출 없는 해양수산도 적극 추진하겠다. 어촌 소멸을 막기...
[강홍민 기자의 직업의 세계] 한기철 도선사 2021-12-22 16:16:21
휴일에도 일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지만 도선사는 선박에서 안전하게 도선을 마치면 임무가 끝나고 비교적 긴 휴가를 즐길 수 있다. 정년도 68세로 긴 편이다. 힘든 점은 컨테이너선이 점차 초대형화(길이 400m·2만3000teu)하고 있고, 도선 중 예기치 못한 돌풍 등 기상 악화와 급작스런 선박 고장 등 사고가 발생할 수...